[영상] 해양플랜트, 부정적 전망과 긍정적 전망 엇갈려...전문가들 의견은?ㅣ에너지 위기로 LNG선 수요 높아질 것..우리 조선업계에 호재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해양플랜트 수주나서
이스라엘 FLNG·캐나다 FPSO 입찰 참여
한화·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심사 시작

[더구루=이주연 기자]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연초부터 해양플랜트 수주에 나섭니다.

이 두 기업은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인 쉐브론이 추진하는 이스라엘 레비아탄 유전의 FLNG 기본설계 입찰에 참여한다고 밝혀졌는데요.

이번 입찰에는 싱가포르 샘코프마린 등 글로벌 조선업체들도 참여했으며, 쉐브론은 오는 4월까지 입찰자 중 2곳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또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캐나다 해양플랜트 프로젝트 핵심인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및 하역설비에 대한 입찰에도 참여했는데요.

이번 입찰은 캐나다 해양플랜트 기본 설계에 이어 엔지니어링과 건설 작업에 관한 입찰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가 시작됐습니다.
한화는 지난 16일 싱가포르 경쟁소비자위원회에 기업 결합 심사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위원회는 싱가포르 경쟁법 위반 여부와 독과점 문제 등에 대해 심사할 예정인데요.

심사 대상국은 유럽연합을 포함한 8개국으로, 전문가들은 한화 인수 이후에도 국내 조선 3사 체계가 유지되는 만큼, 해외 경쟁당국의 반대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습니다.

 

기사속 내용 더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김병용 더구루 편집국 수석에디터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1. 레비아탄 유전의 생산량을 늘린다고 하는데 매장량이 상당할 것 같거든요. 이 레비아탄 유전의 가치는 어느정도인가요.

Q1-1. FLNG 관련한 기사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FLNG가 점점 늘어나는 이유는 어떤 건가요.

 

Q2. 이번 입찰이 엔지니어링, 건설에 관한 것이라고 하는데, 조선 관련 기사를 보면 기본설계와 EPC 계약. 이런 용어들을 많이 볼 수 있거든요. 전체적으로 플랜트 엔지니어링 절차가 어떻게 되는건가요.

Q2-1. 수주 성공시에 본격적인 반등이 예고된다고 하는데, 주가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건가요.


Q3. 앞선 기사에서 한화가 대우조선 인수를 앞두고 체질 개선을 위해서 수익이 낮은 LNG선 2척 계약을 재검토 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이 부분 먼저 자세히 짚어주시죠.

Q3-1. 인수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간걸로 보이는데요. 반대가능성은 낮다고 하는데, 기업 결합 심사에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건가요.

 

Q4. LNG 수주 관련한 기사들이 몇 차례 더 나왔었는데요. 이 중에 더 살펴볼만한 내용 있을까요.

 

Q5. 조선업계에도 친환경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우리 LNG선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우리 기업들의 특별한 기술 어떤 걸 꼽을 수 있을까요.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