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신한은행장에 정상혁 부행장…"위기 대응 역량 갖춘 적임자"

신한금융 자경위, 신임 신한은행장 후보로 정 부행장 추천
정 부행장, ‘2030 은행 미래비전’ 제시…조직 혁신 주도
임추위·주주총회 거쳐 1주일 안에 선임 예정

 

[더구루=정등용 기자] 건강 문제로 사의를 표명한 한용구 신한은행장의 후임에 정상혁 신한은행 부행장이 내정됐다.

 

신한금융지주는 8일 서울 세종대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와 임시 이사회를 열고 신임 신한은행장 후보로 정상혁 부행장을 추천했다고 밝혔다.

 

정 부행장은 1964년생으로 덕원고와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1990년 신한은행에 입행해 소비자보호센터장, 삼성동지점장, 역삼역금융센터장, 비서실장, 경영기획그룹 상무 등을 역임했다.

 

자경위는 정 부행장에 대해 “전통적 은행산업의 특성과 최근 현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보유하고 있으며, 리테일·기업금융 영업점장 근무 시 탁월한 영업성과를 시현하는 등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현재 자금시장그룹장으로 자금 조달·운용, 자본정책 실행 등을 총괄하면서 자본시장 현황과 자산부채관리(ALM) 정책 및 리스크관리 등 내부 사정에 정통해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현재 금융환경에서 위기대응 역량을 갖춘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자경위는 특히 정 부행장이 지난 2년간 경영기획 그룹장을 역임하며 ‘2030 은행 미래비전’ 제시 및 미래 사업 추진을 위한 조직 혁신을 주도하는 등 변화 관리 리더십 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부연했다.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지난 연말 신임 은행장 후보에 대한 심의 과정을 통해 그동안 체계적으로 육성돼 온 다수의 후보군에 대해 이미 폭넓은 검토를 진행한 바 있어, 갑작스러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번 신임 은행장 후보 심의 과정은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말했다.

 

정 부행장은 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 및 주주총회를 거쳐 약 1주일 안에 신임 신한은행장에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