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 '스마트 로봇기업' 버크셔 그레이 4900억 M&A

합병 계약 체결…3분기 중 완료
소프트뱅크, 로봇 포트폴리오 강화

 

[더구루=홍성환 기자] 일본 소프트뱅크가 미국 인공지능(AI) 로봇 솔루션 기업 버크셔 그레이(Berkshire Grey)를 약 4900억원에 인수한다. 로봇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서 확대하는 모습이다.

 

버크셔 그레이는 소프트뱅크와 3억7500만 달러(약 4900억원) 규모 인수·합병(M&A) 계약을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스프트뱅크는 주당 1.40달러의 가격으로 버크셔 그레이의 미결제자본주 전량을 인수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 24일 종가(1.14달러) 대비 24% 프리미엄이 붙은 수준이다. 오는 3분기 중으로 거래가 완료될 예정이다.

 

소프트뱅크는 앞서 지난달 버크셔 그레이에 지분 인수를 제안한 바 있다. 소프트뱅크는 이 회사의 주요 투자자 가운데 하나로 지분 28%를 보유 중이다. <본보 2023년 2월 13일자 참고 : 소프트뱅크, '스마트 로봇기업' 버크셔 그레이 인수 추진>

 

톰 와그너 버크셔 그레이 최고경영자(CEO)는 "소프트뱅크는 최고의 파트너로 이번 합병을 통해 고객에게 AI 로봇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버크셔 그레이는 AI 기반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체로 월마트·타깃·페덱스 등 주요 기업 고객의 물류창고의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주문 매장 픽업, 매장별 주문 온라인 배송 등 부문에서 중요한 솔루션 모델을 지원한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자상거래 산업의 성장이 가속화하면서 주목도가 높아졌다.

 

작년 5월 AI 기반의 차세대 이동로봇 플랫폼인 'BG플렉스(BG FLEX)'를 출시했다. BG플렉스는 단일 모듈 패키지에서 △고밀도 버퍼링 기능 △향상된 물품-작업자 이동 △물품-로봇 픽킹 스테이션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설계됐다.

 

소프트뱅크는 지난 2013년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스마트 로봇 '페퍼(Pepper)'를 출시하는 등 로봇 분야에 집중해 왔다. 페퍼는 소프트뱅크가 2012년 인수한 프랑스의 알데바란 로보틱스의 기술을 활용해 선보인 지능형 로봇이다. 음식점에서의 접객이나 사무실에서의 접수에 활용되고 있으며 생산은 대만의 폭스콘이 위탁하고 있다.
 
또 지난 2017년에는 미국 로봇개발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를 인수했다. 다만 비전펀드의 투자의 연이은 실패로 자금난을 겪게되면서 지난 2021년 현대차에 매각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