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우즈베키스탄, 새로운 유라시아 호랑이"

새로운 우즈베키스탄 : 개발, 혁신, 계몽' 컨퍼런스 참가
우즈베키스탄 노후 인프라 개선 투자 확대

 

[더구루=홍성환 기자] DL이앤씨가 우즈베키스탄 경제 발전을 위한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우즈베키스탄은 노후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향후 대형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이다. 이에 국내 많은 건설사가 진출을 꾀하고 있다.

 

10일 우즈베키스탄 CSDU(Center of Sustainable Development of Uzbekistan)에 따르면 김민수 DL이앤씨 토목사업본부 부장은 지난 7일 열린 '새로운 우즈베키스탄 : 개발, 혁신, 계몽' 컨퍼런스에서 "우즈베키스탄은 새로운 유라시아의 호랑이가 될 것"이라며 "우즈베키스탄은 30년 전 한국의 상황과 비슷한 점이 많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이유로 독립국가연합(CIS) 국가 가운데 우즈베키스탄을 가장 인상적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왕고차오 롄윈강항만그룹 책임자는 "신 실크로드로 불리는 동서 육로 회랑에서 우즈베키스탄은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다"면서 "아시아 내륙에서 우즈베키스탄을 경유해 태평양과 서쪽을 연결하는 물류 회랑은 동서남북의 연결성을 보장한다"고 했다. 이어 "이는 내륙 국가의 바다 접근성을 높여주며 운송·창고 보관·물류 서비스의 운영과 효율성을 높인다"고 설명했다.

 

제임스 왓슨 영국 상원의원은 "우즈베키스탄의 가장 큰 자원 가운데 하나는 국민으로 이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국가 노력이 인상적"이라며 "인적 자본은 국민이 국가 경제에 집단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즈베키스탄은 신북방 핵심 국가로, 중앙아시아 국가 가운데서도 성장 잠재력을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도로·철도 등 인프라가 구소련 연방 당시 건설돼 노후가 심하다. 이에 신속한 개보수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내륙국 특성상 주요 도시에서 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카자흐스탄 등 인접국과 직접 연결하는 광역·연결 도로망 확충이 필수적이다. 에너지 집약도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안정적인 전력 확보 역시 시급한 상황이다. 우즈베키스탄은 지난 2021년 자국 내 인프라·산업 발전을 위해 2022~2024년 521억5000만 달러(68조원) 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3개년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