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커 시황 활황세…韓 조선소 수주 수혜

프랑스 선박 브로커 업체 BRS 보고서
올해 탱커 신조선 64척 발주, 2027년까지 385척 인도
탱커 발주량 갈수록 증가세…중국 보다 한국 조선소 수주 수혜

 

[더구루=길소연 기자] 탱커 해운 시황이 활황세다. 탱커 시장의 호조로 향후 신조선 수주가 기대된다. 

 

9일 프랑스 선박 브로커 업체 BRS(Barry Rogliano Salles) 그룹에 따르면 선주사들의 견조한 운임 수익을 배경으로 올해 탱커 신조선 64척(3만4000DWT급 이상)이 발주됐고, 2027년까지 385척이 인도될 전망이다.

 

현재 파악된 세계 조선소들의 탱커 수주잔량 규모는 385척이다. 기존 선대 대비 비율은 작년 말 대비 4.5%나 증가한 7.1% 수준이다.

 

BRS는 "대부분 탱커가 2026년까지는 일선에 투입되지 않을 것이라며 "2026년에 대한 전망은 '공급과잉'보다는 수요와 공급의 '밸런스'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영국 해운시황 분석기관 MSI(Maritime Strategies International)가 발간한 '2023년 1분기 MSI 시황보고서'에서도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은 수급 악화로 시황 약세가 지속되지만 탱커는 상당히 좋을 것으로 예측됐다.

 

탱커는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와 미국의 원유 수출 확대로 인해 시황 강세가 이어진다. 러시아 석유 금수에 따른 항해 거리 증가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탱커 발주량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다만 중국이 저가 수주로 한국보다 많은 일감을 확보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한국 조선소로 물량이 몰려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본보 2023년 6월 25일 참고 탱커 발주 강세, 韓 조선소로 수주 몰려드나>
 

최광식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과 한국 대형 조선소들은 현재 약 3년 치 일감을 보유 중"이라며 "2026년과 2027년 상반기 슬롯을 중국 조선소들이 채우면, 이후 국내 빅3가 더 좋은 조건으로 수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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