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전기차 플랜트 분야 핵심주자…美 조지아공장 시공 영향

미국 건설엔지니어링 전문지 ENR 선정

 

[더구루=홍성환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전기차 관련 플랜트 분야 주요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그룹 미국 조지아 전기차 전용 공장 시공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미국 건설엔지니어링 전문지 ENR(Engineering News Record)은 14일(현지시간) 글로벌 전기차 플랜트 주요 시공사로 현대엔지니어링을 비롯해 △맥카시빌딩 △클레이코 △JE던 등을 소개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공장인 조지아 메타플랜트를 짓고 있다. 이는 연간 생산량 30만대 규모 전기차 전용 공장이다. 지난해 10월 착공했다. 

 

이르면 내년 10월부터 전기차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당초 2025년 상반기 공장을 완공해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을 하루빨리 받기 위해 공기를 앞당기고 있다. 

 

지난해 8월 시행된 IRA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 구매자에 한해 최대 7500달러의 세금 공제 혜택을 준다. 이 때문에 현재 한국에서 제조해 수출하는 현대차의 전기차는 IRA의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베트남 빈그룹의 자동차 사업부인 빈패스트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전기차 공장을 짓고 있는 클레이코 역시 전기차 플랜트 분야 핵심 기업으로 꼽혔다. 빈패스트는 전기차 사업의 수익화는 초기 단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공장 건설을 결정, 향후 사업 확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