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태국자산관리공사와 부실자산 관리 협력 확대

캠코, 태국자산관리공사와 공동 양해각서 체결
협력 기간 3년 연장…IPAF 등 추가 협력 방안 모색

 

[더구루=정등용 기자]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태국 중앙은행 산하 태국자산관리공사(SAM)와 업무 협력 관계를 이어간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캠코는 최근 태국자산관리공사와 부실자산 관리를 위한 공동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캠코는 태국자산관리공사와 부실자산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기간을 3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또한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포럼(IPAF) 등 다른 분야에서도 추가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포럼 우리나라 최초로 공기업이 주도해 만든 첫 번째 비정부 국제기구로 캠코와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지난 2013년 5월 공동 창립했다. 한국과 중국, 태국 등 아시아 5개국 7개 공공자산 관리기구와 중앙은행이 회원으로 참여했으며, 사무국은 필리핀 마닐라 아시아개발은행 본사에 설치됐다.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포럼은 △부실자산 및 채권 관리 △국·공유 부동산 자산 관리 △국영기업·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구조조정 △대체투자 및 관리 등 4개 실무운영위원회를 다자 간 협력 파트너십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캠코는 지난 2001년부터 태국과 업무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태국자산관리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공공자산 처분을 위한 온라인 공공자산 거래시스템 ‘온비드’ 연수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 밖에 캠코는 태국과 중국 등 15개국 32개 기관을 대상으로 총 43회에 걸쳐 부실채권 정리 및 국유재산 관리·개발 경험을 전수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7년 10월 몽골 정부를 대상으로 공공자산관리회사 설립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개발도상국 지원 및 신규사업 발굴을 위해 다양한 연수·컨설팅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