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한아름 기자] CJ CGV가 4DX·스크린X관 등 특별관을 내세워 북미 사업 보폭을 키운다. MCU(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블록버스터 영화 '더 마블스'가 북미에서 특별관을 통해 상영된다. 특별관은 일반 상영관보다 수익성이 1.5배 높은 만큼, CJ CGV의 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별관은 CJ CGV가 지난 2010년 설립한 자회사 CJ 포디플렉스(CJ 4DPlex)가 운영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더 마블스가 내달 10일 북미 전역 4DX·스크린X관에서 독점 개봉된다.
더 마블스는 할리우드에서 주목받는 신예 감독 니아 다코스타가 메가폰을 잡은 MCU 신작이다. 월트디즈니 컴퍼니가 수입배급을 맡았다. 우주를 지키는 히어로 캡틴 마블 캐럴 댄버스가 능력을 사용할 때마다 모니카 램보, 미즈 마블 카말라 칸과 위치가 바뀌는 위기에 빠지면서 뜻하지 않게 새로운 팀플레이를 하게 되는 히어로 액션 블록버스터다. 더 마블스는 한국 배우 박서준의 출연으로 국내 팬들에게도 주목받고 있다.
월트디즈니는 더 마블스가 올해 블록버스터 최고 기대작으로 평가되는 만큼 4DX·스크린X관 상영으로 흥행을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4DX·스크린X관은 관람 몰입도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다. 특별관 모두 CJ CGV와 CJ 포디플렉스 독자 기술이 담겼다.
스크린X는 복수의 스크린을 활용해 극장에서 실감 나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정면은 물론 벽면에 추가로 설치해 3면 스크린을 만든다. 4DX관은 오감 체험 특별관으로, 물·향기·바람 등 21개 이상의 환경 효과와 모션체어를 결합해 관객의 몰입을 높인다.
CJ CGV의 매출 약진에 무게감이 실린다. CJ CGV는 글로벌 특별관 실적을 끌어올려 수익성을 극대화한다는 목표다. 특별관은 기존 영화관보다 수익성이 1.5배 높아 향후 CJ CGV의 실적을 이끄는 중심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실제 특별관은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CJ 포디플렉스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많은 매출을 거두고 있다. CJ 포디플렉스의 지난해 매출 930억원. 해외 비중은 86%(801억원)에 달한다.
4DX는 지난 6월 기준 미국·프랑스 등 73개국에서 787개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다. 스크린X는 360개가 설치돼 있다. CJ CGV는 2025년까지 4DX를 868개로, 스크린X를 618개로 늘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