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식품업계 '꼼수인상' 비판…"가격인하 나서야"

원재료 가격 인하에 발맞춘 가격 조정 촉구
"요구 불이행 시 캠페인·불매운동 펼칠 계획"

 

[더구루=김형수 기자] 소비자단체가 식품업체의 즉각적인 가격 인하를 주장했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률 수직상승 등 실적잔치 배경은 '꼼수인상'에 따른 것으로 보고, 원자재 값 하락에 따른 가격 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단법인 소비자단체 소비자와함께는 20일 식품 업계를 대상으로 원자재 가격 하락에 발맞춘 가격 인하를 촉구했다. 

 

소비자와함께는 식품업체들이 밀, 대두 등의 원료 가격이 떨어졌음에도 이를 반영하기는 커녕 중량을 줄이는 ‘꼼수인상’을 통해 막대한 수익을 챙겼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지난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제 곡물가 급등을 이유로 아이스크림을 비롯해 △라면 △과자 △빵 가격을 줄줄이 인상한 뒤 가격을 제때 조정하지 않은 것이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주장이다.

 

소비자와함께는 올해 3분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빙그레 153.9% △삼양식품 124.7% △농심 103.9% △ 오뚜기 87.6% △매일유업 63.7% △풀무원 55.2% △대상 50.3% △동원F&B 39.7% 증가하는 동안 소비자들의 살림살이는 몹시 팍팍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에 지난 2010년 라면업체들이 원재료값 하락에 따라 제품 가격을 5%가량 내렸던 것처럼 즉각적 제품 가격 인하를 시행할 것을 주장했다.

 

실제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지난 17일 소맥(SRW)과 대두 가격은 각각 연초 대비 28.98%와 9.8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와함께는 "수많은 소비자들과 함께 가격인하 촉구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여러 소비자단체들과 연대해 불매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