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소영 기자] 인도 대표 노동조합이 비샤카파트남 제철소(이하 VSP)의 부실을 부풀렸다며 현지 정부를 저격했다. 제철소를 민영화하고 포스코와 합작사업을 추진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깔렸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더 힌두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인도 5대 노조 중 하나인 CITU의 나라심하 라오 위원장은 지난 5일(현지시간) VSP의 경영난을 지적한 파간 싱 쿨라스테(Faggan Singh Kulaste) 철광부 장관을 비난했다. 쿨라스테 장관은 전날 의회 질의에서 VSP가 2022~2023년 전체 설비의 68%만 가동해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고 주장했었다.
라오 위원장은 작년 1월 27일부터 '용광로-3' 가동을 중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제철용 원료탄 가격 상승이 주요 이유로 거론됐지만 노조 측은 현지 정부의 압박도 있었다고 봤다. 이로 인해 다른 제철소가 흑자를 내던 시기에 VSP는 적자를 기록할 수 밖에 없었다. 라오 위원장은 VSP가 100% 가동률을 올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또한 인도 정부가 안정적인 원료 수급을 지원하고자 여러 제철소에 자체 광산(Captive mine)을 할당했으나 VSP는 예외였다고 강조했다. 지난 30년 동안 시장에서 고가에 원료를 구매할 수밖에 없었다며 VSP의 억울함을 호소했다.
라오 위원장은 포스코와 합작사업을 성사시키고자 VSP의 부진한 실적만 부각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스코는 2019년부터 VSP를 보유한 현지 국영 철강사 라쉬트리아이스파트니감(RINL)과 합작사 설립을 모색했다. 이를 위해 VSP의 부지를 포함해 4000에이커(약 1618만㎡)를 포스코에 넘기는 방안을 검토했다. 초기 제철소의 일부를 활용하다 전체를 포스코가 인수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합작투자 소식이 알려지며 노조는 즉각 반발했다. 거리 시위를 하고 파업을 단행했다. 작년 초 인도 공산당을 비롯해 정당들이 모여 연 회의에서도 반대 의견이 제기됐다. <본보 2022년 1월 28일 참고 '오디샤 악몽 재연?' 포스코, 인도 합작사 노조·정치권 반대 직면>
노조의 극심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포스코는 인도 합작사업에 대한 의지를 꺾지 않고 있다. 포스코는 작년 1월 RINL의 인수전에 뛰어든 인도 아다니그룹, 구자라트 주정부와 각각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상공정과 철강 제품을 만드는 하공정까지 모두 갖춘 일괄제철소를 구축하고 고급강 수요를 선점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인도 철강 수요가 2019년 1억톤(t)에서 2030년 1억8000만t으로 약 2배 확대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