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팩 5억장 신화' 파파레서피, 中 전격 철수…K-뷰티 중국 탈출 이어져

코로나19發 오프라인 위축·애국 소비 영향
마몽드·아이오페 등도 中 오프라인서 철수

 

[더구루=김형수 기자] 자연주의 스킨케어 브랜드 파파레서피(Papa Recipe)가 중국에서 전격 철수한다. 현지에 진출한 지 9년 만이다. 중국 내 불고 있는 '궈차오'(国潮风·애국소비) 열풍으로 K-뷰티 위상이 위축되면서 아모레퍼시픽 등 대기업은 물론 뷰티 중소 브랜드까지 중국 탈출 행진에 가세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파파레서피는 오는 31일 중국 사업을 종료한다. 파파레서피는 중국 SNS 웨이보와 티몰, 타오바오 등 현지 온라인 유통 플랫폼 등을 통해 중국 철수 계획을 발표했다.

 

파파레서피 중국 파트너사 신미그룹(伸美集團)도 웨이보 안내문을 통해 "오는 31일 파파레서피 중국 내 사업을 종료할 예정"이라며 "지금까지 보내주신 고객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파파레서피는 지난 2014년 신미그룹와 손잡고 중국에 진출, '봄비 꿀단지 마스크팩' 등을 판매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봄비 꿀단지 마스크팩' 중국 누적 판매량은 5억장에 달한다.

 

파파레서피 역시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직격탄을 맞은 이후 현지에서 불고 있는 애국소비 열풍에 따른 파고를 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프로야와 보타니 등 로컬 브랜드의 고성장도 한 몫했다는 평가다.
 

앞서 아모레퍼시픽도 지난해 마몽드와 아이오페, 헤라 등 중국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중단한 바 있다. 현재 운영중인 이니스프리 7개 매장도 연내 모두 철수하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내 소비 둔화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든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른바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자국 브랜드들의 경쟁력이 빠르게 높아진 데다 애국 소비 경향이 강해져 K-뷰티 브랜드 고전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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