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광해公·포스코인터·STX, 암바토비 니켈광산 추가 투자 추진

광해광업공단, ‘암바토비 니켈 생산사업 투자비 한도 증액안’ 의결
포스코인터·STX 추가 투자 관심…STX, 유상증자로 832억원 확보

 

[더구루=정등용 기자] 한국광해광업공단과 포스코인터내셔널, STX가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 광산에 추가 투자를 단행할지 관심이다. 광해광업공단이 암바토비 니켈 광산의 생산 부진 등을 이유로 투자비 한도를 증액하면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광해광업공단은 최근 이사회 회의를 열고 ‘암바토비 니켈 생산사업 투자비 한도 증액안’을 의결했다.

 

광해광업공단은 이와 관련해 “암바토비 니켈 광산의 생산 부진과 매출 감소 등에 따른 주주 투자비 납입 필요로 총 투자비 납입 한도를 증액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광해광업공단과 함께 암바토비 광산의 주요 투자사로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STX가 추가 투자에 나설지 주목된다. STX의 경우 지난 19일 유상증자를 통해 사업 자금 832억원을 확보하며 암바토비 광산에 대한 추가 투자 여력을 확보한 상황이다.

 

암바토비 광산은 마다가스카르 수도 안타나나리보에서 동쪽으로 약 80km 떨어진 모라망가 인근에 자리했다. 총 면적만 1만6000ha(헥타르)에 이르며 2000년대 초 뉴칼레도니아 SNL과 인도네시아 소로아코와 함께 세계 3대 니켈광 광산으로 불렸다.

 

광해광업공단은 지난 2006년 대우인터내셔널(현 포스코인터내셔널), STX 등과 한국컨소시엄(KAC)을 구성하고 암바토비 광산에 지분을 투자했다. 당시 투자 규모는 11억 달러(약 1조4100억원)에 이른다.

 

암바토비 광산은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지난 2020년 3월 조업을 중단했다가 지난해 3월부터 다시 생산에 들어갔다. 암바토비 광산의 연 평균 니켈 생산량은 약 4만t(톤) 수준이다.

 

최근엔 국내 기업과 니켈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광해광업공단은 지난해 7월 국내 양극재 생산기업인 에코프로와 ‘암바토비 광산의 니켈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후 올해 5월 에코프로에 니켈 300t을 납품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