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전기차 배터리 소재 산업 진출

타이탄리튬, 약 2조원 들여 리튬 처리 공장 건설

[더구루=정예린 기자] 아랍에미리트(AUE)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소재 산업에 진출한다. 리튬 처리 공장을 짓고 현지 공급망 구축에 나선다.

 

17일 아부다비 칼리파 경제지구(KEZAD)에 따르면 UAE 리튬 업체 '타이탄 리튬(Titan Lithium)'은 최근 KEZAD와 50년 토지 임대 계약을 체결했다. 50억 디르함(약 1조8150억원)을 투자해 최첨단 리튬 처리 공장을 건설한다. 

 

신공장은 KEZAD 내 29만㎡ 규모 이상 부지에 들어선다. 타이탄 리튬은 3단계에 걸쳐 생산능력을 증설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착공·완공 일정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타이탄 리튬은 짐바브웨 광산에서 채굴한 연간 약 15만 톤(t)의 리튬을 칼리파 항구를 통해 들여온다. 수입한 리튬은 배터리 등급의 수산화리튬과 탄산리튬으로 재탄생해 전 세계 배터리 제조사와 전기차 OEM에 공급될 예정이다. 

 

KEZAD와 타이탄 리튬은 이번 투자를 통해 UAE의 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달성 목표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UAE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원 다각화와 친환경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판매 비중을 50%로 늘린다.

 

바이바브 자이나교 타이탄 리튬 사장은 "KEZAD에 들어설 시설은 아부다비와 타이탄 리튬의 미래에 대한 투자일 뿐만 아니라 세계를 위한 지속 가능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진전"이라며 "리튬은 새로운 석유이며,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UAE 리튬 처리 산업의 중추적인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