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투자' 英 런던 복합단지 프로젝트 설계 변경

문화재 당국, 인근 문화유산 피해 지적
오피스·레지던스·아파트 개발…사업비 1.7조

 

[더구루=홍성환 기자] 국민연금공단이 투자한 영국 대형 복합단지 개발 사업의 설계가 변경됐다. 영국 문화재 당국이 문제를 제기한 데 따른 것이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영국 건축설계회사 포스터앤드파트너스는 국민연금·하인즈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복합단지의 설계를 일부 변경했다.

 

이는 영국 문화재 당국인 히스토릭 잉글랜드(Historic England)가 재개발 사업으로 근대 건축물 등 인근 문화유산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에 나온데 따른 것이다. 앞서 하인즈는 작년 8월 영국 런던 사우스워크 의회에 복합단지 개발 사업 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다. <본보 2023년 8월 8일자 참고 : 국민연금, '1조7000억 규모' 英 복합단지 개발사업 속도>

 

이 사업은 런던 템즈강 블랙프라이어스 다리 인근 7300㎡ 규모 부지에 아파트와 레지던스, 사무실을 개발하는 것이다. 국민연금과 하인즈는 지난 2021년 해당 부지를 매입했다. 총사업비는 10억 파운드(약 1조6900억원)에 이른다. 

 

애초 하인즈와 국민연금은 각 42층·40층·22층의 건물 세 동을 건설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설계 변경을 통해 건축 규모를 축소할 예정이다.

 

국민연금과 하인즈는 10여년 전부더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지역의 부동산에 함께 투자하며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지난 2020년 말에는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기 위해 15억 달러(약 2조원) 규모 조인트벤처(JV)를 설립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