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한아름 기자] 롯데마트가 K스트리트푸드를 내세워 인도네시아 소비자 입맛 공략에 나선다. 현지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호응이 이어지면서 K디저트 성지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가 인도네시아 즉석조리 특화 매장 요리하다 키친에 K스트리트푸드 코너 '리틀 명동'을 운영한다.
리틀 명동은 △붕어빵 △동전빵 △호떡 △토스트 △군고구마 등 K스트리트푸드를 판매하는 코너다. 길거리 노포 컨셉이 특징인 리틀 명동은 국내 관광 명소 명동에서 영감을 받은 곳이다. 실제 명동은 붕어빵과 동전빵 등을 비롯한 다양한 음식이 인기를 끌며 해외여행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롯데마트가 K스트리트푸드를 통해 늘어나는 인도네시아 K푸드 수요 선점에 주력하고 있다. 실제 리틀 명동은 현지에서 K디저트 맛집으로 소개됐을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롯데마트의 고객 유입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롯데마트는 현지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제고하고 신규 매장 출점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를 교두보로 삼아 동남아 전역으로 시장 입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인도네시아가 동남아 국가 중에서 경제 성장률이 높고 문화의 중심이 되고 있어 동남아 사업의 교두보로 활용하기 좋은 시장으로 평가받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도네시아는 경제 발전과 함께 고품질 식재료와 식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 유통 사업을 전개하기 매력적이라는 분석이다.
롯데마트는 “K디저트를 즐기기 위해 굳이 한국까지 멀리 가지 않아도 롯데마트 매장 안에서 빵지순례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디저트를 만나볼 수 있다”며 “리틀 명동이 소셜미디어 핫플레이스로 부상하면서 웨이팅이 발생하고 있어 롯데마트를 향한 소비자 관심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지난 2008년 10월 인도네시아 마크로(Makro) 19개점을 인수,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인도네시아의 지역 특색을 적극 반영한 36개의 도매형 매장과 현지 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한 12개의 한국식 소매형 매장을 함께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