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길소연 기자] 삼성중공업과 에이치엠엠(HMM), 파나시아, 한국선급(KR)이 공동 개발한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액화·저장설비(OCCS)의 시스템 설치를 완료했다. 조만간 운영 테스트를 통해 OCCS를 검증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4사는 파나막스 이하 컨테이너선에 독점적인 선상 탄소 포집 저장장치를 2200TEU 컨테이너선 'HMM 몽글라(Mongla)'에 설치했다.
앞서 4사는 협력해 전량 한국산 부품으로 탄소 포집 시스템을 개발했다. 프로젝트 시작 후 1년이 채 되지 않아 선급협회의 위험성 평가와 검토를 거쳐 설치됐다.
삼성중공업과 파나시아는 HMM이 운항 중인 2100TEU 컨테이너선에 탑재한 OCCS의 이산화탄소 포집·액화·저장시스템을 실증하고, HMM은 설비 운용과 안정성 평가 등을 맡는다. 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말한다.
4사는 실증을 통해 △이산화탄소 포집·액화성능 검증 △해상 실운전 데이터 확보 △OCCS 운영 노하우를 축적을 기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공동연구에서 확보한 기술을 향후 자체 건조하는 대형선에 적용하는 한편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개발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OCCS는 선박 운항 중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액화해 안전하게 저장하고 재활용하는 것으로 조선·해운업계의 탄소 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에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OCCS는 시간당 1t, 하루 24t의 이산화탄소를 선박에서 포집·액화·저장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로 평가받는다. 프랑스 국제인증 뷰로베리타스(BV)에 따르면 탄소 포집 시스템은 CO2 배출을 82-90%까지 줄일 수 있어야 한다.
KR 측은 "탄소 포집 기술은 온실 가스를 줄이는 효과적인 조치 중 하나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경험과 결과를 바탕으로 KR은 해운 산업이 적시에 탈탄소화되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