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예린 기자] 삼성전자가 소비자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신제품을 선보인다. 소비자용 SSD 라인업을 다변화해 글로벌 점유율을 확대, SSD 1위 기업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26일 소비자용 SSD '990 에보(EVO) 플러스'를 내달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고성능이 필요한 인공지능(AI)와 게임, 영상 작업 등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라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990 에보 플러스는 PCIe(PCI 익스프레스) 4.0 규격을 지원하고, 8세대 V낸드(V8) 기술과 5나노미터(nm) 기반 컨트롤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연속 읽기·쓰기 속도는 각각 최대 초당 7250MB(메가바이트), 6300MB다. 전작인 990 이보 대비 각각 45%, 50% 향상됐다.
전력 효율도 70% 이상 개선했다. 니켈로 코팅된 컨트롤러와 열 분산 라벨을 통해 제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시키는 등 제품 안정성을 높인 덕이다. 인텔리전트 터보 라이트 2.0 기술을 적용,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고 데이터 지연을 최소화했다.
1테라바이트(TB), 2TB, 4TB 등 총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된다. 4TB 모델의 경우 제품 내부 D램 탑재 없이도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구현했다. 임의 읽기·쓰기 속도는 각각 1050K IOPS, 1400K IOPS이다.
이밖에 '삼성 매지션(Samsung Magician) 8.2'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펌웨어 업데이트 △드라이브 상태 모니터링 △데이터 보호 등을 지원, 제품의 관리·사용을 용이하게 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
삼성전자는 최근 소비자용 SSD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신제품 출시로 범용부터 프리미엄까지 SSD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06년 세계 최초로 SSD 양산을 시작했다. 용량과 성능에 차별화를 두며 이보와 이보 플러스, 프로 등 다양한 이름으로 제품을 내놓고 포트폴리오를 넓혔다.
990 시리즈만 보더라도 지난 2022년 10월 '990 PRO' 1TB, 2TB 제품에 이어 올해 초 990 에보를 동일한 용량의 2종으로 선보였다. 작년 9월에는 고용량 4TB 990 프로를 출시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글로벌 SSD 시장은 연평균 11.1% 뛰어 2026년 575억1200만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SSD 시장의 선두다. 트렌드포스의 조사 결과,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매출액 17억8200만 달러, 점유율 47.4%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