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배터리·전기차 충전서비스 과세 검토…업계 "전기차 보급 확대 걸림돌" 반발

모디 총리 고문 “전기차 배터리·충전서비스 과세 검토해야”
인도상공회의소 “충전서비스·배터리 GST 5%로 낮춰야”
PM E-Drive 강화 필요성도 제기…“인센티브 예산 늘려야”

 

[더구루=정등용 기자] 인도 정부가 배터리·전기차 충전서비스에 대한 과세를 검토할 전망이다. 인도 산업계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20일 인도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고문인 타룬 카푸어는 최근 뉴델리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해 “사륜차와 충전소용 배터리에 대한 과세 문제가 관계 당국에 제기됐다”며 “전기차 배터리와 충전 서비스에 과세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카푸어는 “사륜차에 대한 정부 지원은 여전히 강력하지만 특정 분야는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전기차에 대한 GST(부가가치세)는 이미 낮은 만큼 배터리와 충전서비스에 대한 과세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인도상공회의소(FICCI)는 전기차 배터리와 충전서비스 과세가 전기차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현재 18%인 충전서비스에 대한 GST를 5%로 낮추는 동시에 배터리 GST도 5%로 맞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술라자 피로디아 모트와니 FICCI 전기차 위원회 위원장은 “전기차 관련 분야에 대한 GST를 합리화 하기 위해 GST 위원회에 건의할 것”이라며 “이는 소비자들에게 전기차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모트와니 위원장은 전기차 판매 증진을 지원하기 위해 PM E-Drive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PM E-Drive는 지난 9월 발표된 인도의 새로운 전기차 지원 정책으로 기존 FAME(Faster Adoption and Manufacturing of Electric Vehicles)를 대체한다. 향후 2년 동안 전기차와 이륜차 구매 등에 1090억 루피(약 1조7400억원)를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모트와니 위원장은 “PM E-Drive는 전기를 활용한 이동성을 가속화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전기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 2년 동안 구매자들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PM E-Drive 예산을 전체적으로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니쉬 샤 마힌드라 그룹 CEO(최고경영자) 겸 FICCI 회장도 현재 인도 전기차 보급률이 1.5%에 그치는 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샤 CEO는 “첫 번째 요건은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인도 제조업체들은 전기차 보급에 도움이 될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마힌드라도 이달 말 새로운 전기 제품군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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