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일본 정부가 혼다와 토요타에 수소연료전지 설비투자 보조금을 지원했다. 자국 기업의 수소연료전지 제조 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특히 혼다의 경우 최근 글로벌 영향력 확대를 위해 닛산자동차와 합병까지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그룹과 토요타의 양강체제를 흔들 수 있는 '복병'으로 주목받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해 12월 18일 혼다와 토요타 대상 설비 투자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자국 내 수소연료전지 공급망 구축을 위해서다. 탈탄소화를 위한 공급망 관련 설비투자 보조 항목에 따라 혼다와 토요타 보조금을 각각 147억엔과 112억엔으로 책정했다.
경제산업성 측은 "이번 보조금 지급을 통해 자국 기업의 수소연료전지 제조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의 수소 사업 의지는 지난 2023년부터 이어지고 있다. 당시 일본 정부는 개정한 수소기본전략에서 수소연료전지에 대해 “조기 사업화를 추진하고 일본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토요타는 이번 보조금을 토대로 오는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연간 판매량을 10만 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 양강체제인 현대차그룹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각오를 내비치고 있다.
혼다는 브랜드 최초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제조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도치기현 모카시 소재 파워트레인 공장 시설 일부와 인근 부지를 활용해 축구장 4개 크기에 해당하는 2만8901㎡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오는 2028년 3월 31일 가동을 목표하고 있다. 이곳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생산할 계획이다. 첨단 장비를 토대로 생산 효율성을 높여 연간 최대 생산 능력을 3만 개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특히 혼다는 이번 공장 설립을 토대로 주요 사업 부문에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비중을 높이고 수소 기반 차량 사업 범위를 확장할 방침이다. 독자적인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과 생산을 앞세워 오는 2030년 수소연료트럭 시장에서 점유율 5%를 달성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도 제시했다. 이후 2040년경에는 수소연료트럭 시장 점유율이 30%를 웃돌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한편 혼다는 지난해 12월 23일 닛산자동차와 합병을 공식화했다. 닛산이 최대주주인 미쓰비시자동차가 합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미쓰비시의 합류 여부는 이달 말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