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AX 혁신 원년' 선언… 시간·비용↓, 생산성 30%↑ 목표

개발부터 생산, 사무까지 전 영역에 자체 개발 AI 적용

 

[더구루=김예지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전사적 인공지능(AI) 전환(AI Transformation, 이하 AX)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개발부터 생산, 사무까지 전 영역에 자체 개발 AI를 적용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다.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시간과 비용은 대폭 줄였다.

 

LG디스플레이는 5일 'AX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하고 전사 차원의 AI 기반 업무 혁신 전략을 소개했다. △개발 △제조 △사무 등 주요 부문에 AI를 어떻게 적용했는지 구체적인 사례도 공개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를 'AX 혁신 원년'으로 선언했다. 향후 3년 내 전사 생산성 30% 향상을 목표로 한다.

 

개발 부문에서는 설계 자동화가 대표적이다. 이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의 엣지 설계에 AI 알고리즘을 도입한 결과, 기존 한달이 걸리던 작업을 8시간 만에 끝낼 수 있게 됐다.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보상 패턴 설계가 자동화되면서 오류도 크게 줄었다. 광학 설계도 AI가 시뮬레이션부터 설계안 제안까지 전 과정을 처리한다. 

 

생산 영역에도 AI 생산 체계를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OLED 제조 데이터를 스스로 분석하고 문제 원인을 파악해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품질 개선 소요 시간은 3주에서 2일로 줄었고, 양품 생산 비중이 늘어나면서 연간 약 2000억 원 규모의 비용 절감 효과도 발생했다.

 

사무 업무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자체 AI 어시스턴트 '하이디(Hi-D)'를 운영 중이다. 하이디는 △보고서 초안 작성 △회의록 자동 생성 △이메일 요약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사무직뿐 아니라 생산직 직원들도 활용하고 있다. 하루 평균 업무 시간이 1시간 이상 줄었고 외부 솔루션 대비 연간 100억 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하이디는 LG AI연구원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한다. 올 하반기에는 이미지 검색 등 고난도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는 이 같은 AX 확산을 통해 OLED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 선도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최고경영자(CEO)는 "AX를 통해 체질 개선과 수익성 향상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전사적 혁신을 통해 근본 경쟁력을 높이고, LG디스플레이만의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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