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형수 기자] 일본 JT그룹의 자회사 재팬타바코인터내셔널(Japan Tobacco International·이하 JTI)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불법 담배 관련 규제를 강화해 줄 것을 촉구했다. 불법 담배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합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유료기사코드] 21일 업계에 따르면 JTI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에 불법 담배 시장을 억제할 일련의 대책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JTI는 △관세법을 바탕으로 한 최저판매가격 설정에 관한 정책 수립 △국경 주변 담배 밀수 행위에 대한 기소 △부적합 제품의 공개 시장 판매 제한 △디지털 세금 스탬프 제도 재시행 등의 대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불법 담배 시장이 확대되며 합법 담배 시장이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랑스 시장조사업체 입소스(Ipsos)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전체 담배 시장에서 불법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5%(지난해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다. 합법 담배 시장은 불법 담배 시장에 밀려 위축되고 있는 처지에 놓였다. 실제로 지난 2019년 140억개비 규모였던 합법 담배 시장은 지난해 88억개비 규모로 줄어들었다.
[더구루=한아름 기자] KGC인삼공사 홍삼 건강식품브랜드 정관장이 2023년 최고의 자양강장제 톱 24(24 best pleasure pills in 2023)에 뽑혔다. 홍삼이 노화 예방, 스태미나 등에 효과 있다고 알려지면서 소비자 관심이 집중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4일 디스커버매거진(discovermagazine)은 정관장 홍삼을 올해 최고의 자양강장제 톱 4위에 선정했다. 디스커버매거진은 "정관장 홍삼은 체력과 스태미나 등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라며 "성생활 증진 목적의 대체 약물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관장 홍삼이 자양강장제 상위권에 오르면서 제품력을 인정받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앞서 인삼공사는 의·과학적 임상시험을 통해 홍삼의 효과를 입증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쌓아왔다. 홍삼엔 △사포닌 △다당체 △폴리아세틸렌 △페놀화합물 등 신체에 유용한 성분들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혈행(피의 흐름) 개선 △피로 해소 △기억력·집중력 증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앞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 기능들을 과학적으로 검토하고 인정한 바 있다. 홍삼은 혈류량을 늘려 신진대사를 촉진해 발기부전 등 남성 고민을 덜어내
[더구루=한아름 기자] 국내 빅3 면세점(롯데·신라·신세계)이 '아시아태평양 세계면세박람회'(TFWA)에 참가한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글로벌 면세·여행업계를 조사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10일 면세유통 전문지 무디 데이빗 리포트에 따르면 롯데·신라·신세계 면세점이 오는 5월 7일부터 4일 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TFWA에 참여한다. TFWA는 세계면세협회(Tax Free World Association)가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면세 박람회다. 싱가포르(5월)와 프랑스 칸(10월)에서 매년 두 차례 열린다. 이번 박람회엔 국내 빅3 면세점과 함께 신라면세점이 인수한 미국 기내 면세업체 쓰리식스티 면세점(3Sixty Duty Free)이 참가한다. 이밖에 △중국 국영면세점그룹(CDFG) △미국 DFS 그룹 △프랑스 라가흐데흐 면세점(Lagardère Travel Retail) △일본 나리타공항 면세점 등도 참여한다. 국내 면세점 빅3는 중국 관광객의 의존하는 국내 면세시장의 한계를 뛰어넘겠단 계획이다. 해외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발판으로 활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롯데는 국내 면세점 중 가장 활발하게 해외 사업을 펼치고 있다.…
[더구루=한아름 기자] CJ제일제당 베트남 사료법인 CJ비나아그리가 사료 브랜드를 '리치 메이드'(Rich Made)로 통합하고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공개했다. 베트남 사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CJ비나아그리는 일관적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마스터플러스+' '퍼펙트플러스+' '퍼펙트팜' '갤럭시' 등으로 나뉘어 있던 사료 브랜드를 리치 메이드로 통합했다. 리치 메이드를 대한민국 대표 사료 브랜드로 육성하고,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단 각오다. 리치 메이드는 'Rich'(풍부한, 다양한)와 'Made'(만드는, 창조된)의 합성어다. 영양소가 풍부한 천연물을 기반으로 최고 품질의 사료를 만들고, 가축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신규 BI는 한국어로 리치 메이드, 영어로 Rich made로 표기한다. 로고 디자인은 대지의 영양분을 흡수하는 식물의 새싹에서 영감을 받았다. 각 가축의 특성을 고려한 사료를 개발·생산하겠단 목표를 담았다. CJ비나아그리는 리치 메이드를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사료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트렌드에 따라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더구루=한아름 기자] 암웨이가 글로벌 시장의 엇갈린 성적표를 받았다. 지난해 한국과 중국에서 매출이 오른 반면 미국 실적은 쪼그라들었다. 문제 향수 전망도 불투명하다. 미국 달러 강세와 계열사 매각, 러시아 사업 철수 등의 이유로 실적에 먹구름이 잔뜩 낀 상황이다. 암웨이는 실적 개선을 위해 생산 역량을 확대하고, 매출처를 다변화하겠단 전략을 내놨다. [유료기사코드] 암웨이는 작년 매출이 81억달러로, 전년(89억 달러)보다 약 9% 감소했다고 3일 밝혔다. 미국 달러화에 대한 환율 강세를 제외하면 암웨이의 작년 직판 사업 매출은 2021년보다 1% 늘었다. 주요 사업 중 하나인 영양 보충제(뉴트리라이트)는 지난 3년간 27% 성장했다. 하지만 모회사 알티코가 소유한 영양 보충제 관련 계열사 메타제닉스(Metagenics)를 작년 10월 그리폰 인베스터스(Gryphon Investors)에 매각하면서 경쟁력을 잃고 있다는 우려가 적지않다. 게다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 사업을 접은 점도 암웨이의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암웨이는 올해 실적 개선을 위해 뉴트리라이트뿐 아니라 미용·웰빙 분야 사업 강화에 나서겠단 계획이다. 미시건…
[더구루=한아름 기자] 영원무역 스캇(Scott)이 브라질 레저 매체가 뽑은 자전거 브랜드 평가에서 8위에 올랐다. 자전거 업계의 도요타로 불리는 브랜드 자이언트(Giant)를 제치며, 자전거 시장의 리딩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2일 브라질 레저 매체 HPG에 따르면 스캇은 '2023년 글로벌 10대 자전거 브랜드' 명단에서 스캇이 8위를 차지했다. HPG는 "스캇은 자전거 업계의 혁신 대표주자"라며 "산악자전거와 전기자전거, 모터사이클 등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고가의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로, 관련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주목할 만한 점은 스캇이 세계 최대 자전거 기업 자이언트를 제쳤다는 점이다. 대만 자이언트는 스캇에 이어 9위에 올랐다. 브라질 칼로이(Caloi)는 1위를 기록했다. 칼로이는 산악자전거 전문 브랜드로, 남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소울 사이클(Soul Cycles)은 2위, 캐논대일(Cannondale)은 3위를 기록했다. 스캇이 해외에서 호평받으면서 글로벌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영원무역도 신사업으로서 자전거 사업이 유망하다고 판단하고 적극적으로 힘을…
[더구루=한아름 기자] 롯데물산이 롯데센터하노이에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며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했다. 롯데물산이 롯데지주 산하로 소속이 바뀌면서 신동빈 롯데 회장의 '직할 부대'로 수익성 극대화에 고삐를 바짝 죄는 모습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물산의 소속이 호텔군(HQ)에서 롯데지주 산하로 변경했다. 신 회장의 직속으로 두고 국내외 부동산 프로젝트 개발 운영 업무를 중점 추진해 부동산 전문 회사로 키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신 회장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사태’ 이후 사실상 중단된 해외 진출을 롯데물산의 부동산 개발 역량을 통해 추진하려는 행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롯데물산 측은 기존 롯데월드타워몰 개발을 넘어 그룹 주요 계열사의 부동산 개발 등으로 사업 확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코닝정밀소재(Corning)는 롯데물산과 임대 계약을 체결은 해외 시장 개척의 신호탄으로 읽힌다. 코닝정밀소재는 롯데센터하노이 19층에 들어선다. 코닝정밀소재는 170년 이상 축적해온 광물리학 기술력으로 유리과학과 세라믹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이들이 생산하는 강화 커버 유리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에 쓰인다.
[더구루=한아름 기자] 미국 에너지부가 가정의 에너지 사용과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냉장고·세탁기 등 대표 백색가전에 새로운 에너지 효율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바이든 행정부가 작년 12월에 발표했던 ‘110대 가전제품 효율 강화' 기준에 따른 것이다. 이에 미국에 백색가전을 수출 중인 국내 기업의 수익성이 악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진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에너지부가 최근 가정용 전자제품에 대해 신규 에너지 효율 개정안을 발표했다. 가정용 냉장고와 세탁기 신규 에너지 효율 가이드라인은 표준 발효 이후 3년 이후부터 미국에서 제조되는 모든 제품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는 ‘에너지 정책 및 보존법’(EPCA)에 의거한 것이다. 2027년부터 냉장고(191L~411L)에 연간 킬로와트(kWh/yr) 소모량 계산에 따른 18개 제품 등급의 에너지 사용량 산출 공식을 적용한다. 세탁기의 경우, 1회 세탁당 전력과 물 사용(lb/kWh/cycle) 기준을 통해 자동 및 반자동, 일반 통세탁기와 드럼세탁기의 신규 에너지 효율 산출 방식을 적용한다. 에너지부는 지난 10일부터 60일간 신규 표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냉장고와 세탁기 에너지
[더구루=한아름 기자] 필립모리스가 올해 아이코스·진(ZYN) 브랜드 2종을 중심으로 사업 확장을 본격화한다. 이를 통해 올해 매출을 전년 대비 최대 8.5% 확대하겠단 목표다. 필립모리스는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아이코스와 스웨디시 매치의 입담배 진(ZYN)을 대표 제품으로 내세워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비연소 대체 제품 포트폴리오를 늘려 비연소 담배 제품 시장에서 선두 지위를 공고히하겠단 계획이다. 필립모리스의 비연소 담배 제품은 지난해 기준 70개국에 출시했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1%다. 필립모리스는 비연소 담배 제품을 2025년까지 100개국 출시, 매출 비중 50%로 끌어 올리겠다는 목표다. 올해 매출 목표는 전년 대비 7~8.5% 높게 잡았다. 이를 위해 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 일루마와 본즈 등 전자담배 기기 론칭과 함께 전용 스틱 테리아·블렌드 등 제품 판매를 확대한다. 한국에선 지난 16일 플래그십 모델인 '아이코스 일루마 프라임'과 콤팩트 올인원 모델인 '아이코스 일루마', '아이코스 일루마 원'을 전국 출시하며 KT&G 릴(1위)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후속작을 지속 선봬 시장 점유율 1위를 탈환하겠단…
[더구루=정등용 기자] 제일기획이 인도 법인 최고성장책임자(CGO)로 니라즈 바시를 선임했다. 제일기획 인도 법인 제일 인디아는 19일 니라즈 바시를 최고성장책임자로 영입하고 정임섭 사장, 산지브 자사니 최고운영책임자(COO)와 함께 새로운 경영진을 구축하게 됐다고 밝혔다. 니라즈는 신규 고객사 확보와 함께 제일 인디아의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 예정이다. 특히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데이터 △액티베이션 △리테일 분야에서 제일 인디아의 역량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 업무 수행을 지원할 전망이다. 25년 이상의 업계 경력을 보유한 니라즈는 광고 회사 하바스에서 그룹 최고전략책임자(CSO)를 역임했으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업체 오질비 인디아에서 기획 담당 사장을 맡기도 했다. 자사니 최고운영책임자는 “니라즈와 같은 베테랑의 합류는 고객의 가치 제안을 발전 시킬 뿐만 아니라 고객의 수익에 도움이 되는 영향력 있는 업무를 제공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니라즈는 “비즈니스의 책임자로서 메인라인과 디지털, 리테일, 활성화 및 이커머스 전반에 걸쳐 다른 고객사들에게 배운 것을 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구루=한아름 기자] 방역 완화 추세와 엔저 영향으로 일본을 찾는 관광객이 크게 늘고 있다. 이 기세를 몰아 일본이 디지털 전환(DX)의 혁신으로 새로운 관광 서비스 도입을 본격화한다. 관광객들의 편의성이 크게 제고됨에 따라 일본 관광 수입이 폭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코트라에 따르면 일본에서 온라인·원격 커뮤니케이션 툴이 활성화되며 관광 및 가이드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있다. 코로나 이전엔 여행사를 통한 투어 가이드가 주류였지만 최근 민간 매칭 플랫폼을 활용해 누구나 가이드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가이드와 이용자 간 매칭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가이드 서비스는 △원격 가이드 △클라우드 가이드 △C2C(소비자와 소비자 간) 관광이다. 모두 디지털 전환(DX)의 혁신으로 탄생한 새로운 서비스다. 원격 가이드란 영상 통화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해 가이드가 원격지에 있으면서 관광지를 안내하거나 질문에 답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합동회사 바다의 교토 이-바이크(e-Bikes)가 대표적이다. C2C 관광은 매칭 플랫폼을 통해 가이드와 관광객이 매칭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개인 가이드가 틈새 테마 투어와 체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
[더구루=한아름 기자] 캐나다 대마초 회사 캐노피 그로스(Canopy Growth)가 대마초 제조 공장을 폐쇄하며 대규모 정리 해고에 나섰다. 수익성 악화에 따라 인건비 절감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캐노피 그로스는 2019년 한국투자공사가 투자한 기업으로 국내에 알려졌다. 한국투자공사는 현재 캐노피 그로스 투자를 종료한 상태다. 캐노피 그로스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스미스폴스(Smiths Falls)에 위치한 대마초 제조 공장을 폐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계획에 따라 임직원 800명이 해고된다. 이는 전체 직원의 35%에 달한다. 해고 대상자 중 320명(40%)은 즉시 해고된다. 나머지 인원은 몇달에 거쳐 해고 절차가 진행된다. 회사 측은 이번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연간 4500만 캐나다 달러(약 429억 2300만원)에서 5000만 캐나다달러(약 476억 9200만원)수준의 제품 판매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회사 측은 캐나다 소매 시장 철수 등 사업 재편과 비용 절감 등으로 인해 스미스폴스 공장 운영을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단,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칼로나(Kelowna) 공장은 정상 운영된다. 캐노피 그로스가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대
[더구루=정예린 기자] 중국 전기차 기업 니오가 미국에서 로비스트를 고용하며 현지 시장 진출프로젝트를 본격화한다. 반중 정서가 여전히 팽배한 가운데 정계를 움직여 사업 발판을 마련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유료기사코드] 24일 미 상·하원이 공동 운영하는 로비 활동 공개 홈페이지에 따르면 니오는 지난달 윌리엄 애시워스와 가네쉬 아이어 등 2명을 미국법인 담당 로비스트로 등록했다. 미국에서는 로비공개법에 따라 각 기업의 모든 로비 활동을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니오는 서류에서 이들이 "판매 및 개발을 촉진하고 장려할 문제"에 대해 로비를 펼칠 것이라고 명시했다. △대중 수출 규제 △관세 △세금 인센티브 △데이터 보안 등 미중 갈등에 따라 정치권이 개입된 주요 사안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스워스는 지난 2017년 알리바바그룹의 로비스트로 활동한 바 있다. 니오는 관련 경력을 높게 산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 기업의 미국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판단한 것. 아이어는 과거 로비스트로 근무한 기록이 없는 인물로 채용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다. 니오는 지난 2021년 12월 개최된 '니오 데이'에서 오는 2025년까지 미국, 호주, 프랑스, 일본 등 25개 이
[더구루=오소영 기자] 테슬라가 첫 전기 트럭 '세미'에 필요한 부품을 멕시코 업체로부터 공급받을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에 신공장을 지으며 현지 공급망을 확충하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멕시코 버스·트럭 제조사 디나(DINA)의 아라르고 고메즈 시에라(Ararggo Gómez Sierra) 수석부사장은 지난 21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T21'과의 인터뷰에서 테슬라의 누에보레온 투자를 "좋은 소식"이라며 "관계사는 테슬라의 수요를 충족할 능력이 있다"고 밝혔다. 시에라 수석부사장이 말한 디나의 관계사는 멕시코 자동차 부품 업체 'A&P 솔루션즈'다. A&P 솔루션즈는 테슬라로부터 세미에 필요한 부품 제작을 요청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A&P 솔루션즈는 자동차와 트랙터 등에 들어가는 플라스틱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다.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스텔란티스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테슬라는 A&P 솔루션즈로부터 부품을 조달하고 멕시코 신공장을 안정적으로 가동한다. 테슬라는 누에보레온주 몬테레이 지역에 50억 달러(약 6조4550억원)를 투자해 기가팩토리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신공장은 연간 약 100만대의 생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