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전 차관 "'가스 누출' LG·정부 책임자 처벌해야"

인도 전 전력부·재무부 차관, 안드라프라데시 주 수상에 서한

 

[더구루=오소영 기자] 인도 전 전력부·재무부 차관이 LG화학 인도 공장의 가스 누출 사고와 관련 엄중한 처벌을 주문했다. 주거지 인근에 위치해 환경·안전 우려가 제기됐음에도 증설을 허용한 정부에 책임을 물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이에이에스 사르마(EAS Sarma) 인도 전 전력부·재무부 차관은 자간 모한 레디 안드라프라데시 주 수상에 서한을 보내 인도 공장 가스 누출 사고와 관련 LG화학과 정부 책임자의 엄중한 처벌을 요청했다.

 

사르마 전 차관은 서한에서 "LG 폴리머스 인디아 고위 관리자를 기소하고 공장 증설을 허용한 안드라프라데시오염관리청(APPCB)과 관련 부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사고는 비사카파트남에서 발생한 최초의 산업 재해가 아니다"라며 "과거 30~40건의 사고로 근로자와 민간인이 목숨을 잃었으나 회사는 기소되지 않았고 정부 책임자는 처벌받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사르마 전 차관은 "공장을 어떻게 그렇게 부주의하게 운영할 수 있느냐"며 LG 폴리머스 인디아를 비판했다. 과거 정부의 공장 증설을 승인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LG 폴리머스 인디아는 1999년 1500t의 규모의 폴리스티렌(PS) 증설을 단행했다. 연간 생산량은 6만5500t으로 확대됐다.

 

사르마 전 차관은 "공장은 주거지와 가까운 곳에 있고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했다"며 "APPCB는 어떤 이유로 공장 확장을 허가했는가?"라고 되물었다.

 

통관 규제 완화에 대해서도 "정부는 필수 산업이라는 이유로 LG 폴리머스 인디아에 수출금지 면제 사유를 증명하는 인증서인 NOC를 부여했다"며 "어떻게 플라스틱 제조 공장을 필수 산업으로 볼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인도 정부는 특정 국가와 물품에 대해 수출입을 통제하고 있는데 NOC는 이를 허가해주는 문서다. 정부가 필수 산업을 근거로 LG 폴리머스 인디아에 수출입 규제를 완화해줬다는 게 사르마 전 차관의 지적이다. LG 폴리머스 인디아에 막대한 지원을 하며 공장 운영 감시에 안일했던 정부가 사고를 키웠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사르마 전 차관은 마지막으로 "정부는 좋은 경영 환경 조성이라는 명목 아래 통관 절차를 점진적으로 완화하고 오염 산업이 인도에 투자하도록 장려하고 있다"며 "근로자와 인근 주민들의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누가 부담해야 하는가?"라고 꼬집었다.

 

LG 폴리머스 인디아는 LG화학이 지분 100%를 가진 공장이다. 7일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해 8일 기준 11명이 사망했고 200여 명이 부상을 입었다. 인도 경찰은 5000t 규모 탱크 2곳에서 스타이렌 가스가 유출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스타이렌은 폴리스타이렌 등 화학제품의 원료로 고농도 스타이렌에 노출되면 호흡 곤란과 어지럼증, 구역질 등 증상이 나타난다. <본보 2020년 5월 7일 참고 [단독] 모디 인도 총리 "LG화학 가스누출사고 면밀 조사" 지시> 

 

LG 폴리머스 인디아는 이번 사고로 현지 경찰로부터 형사 고발을 당했다. 유해 물질을 허술하게 관리하고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한 혐의다.

 


관련기사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