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해외 석탄사업 때문에 망할 수 있다"

호주 I에너지경제·재무분석연구소(EEFA) 분석

 

[더구루=오소영 기자] 재생에너지 확대 흐름에 역행하는 해외 석탄 사업이 한국전력의 중장기적 재무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는 호주 에너지 연구소의 분석이 나왔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멜리사 브라운(Melissa Brown) 호주 에너지경제·재무분석연구소(IEEFA) 연구원은 지난 2일 '한전 이사회에 던지는 질문(Question time for KEPCO’s board)'이라는 보고서에서 "한전의 중장기적 재무 문제를 무시할 수 없다"며 수익 악화를 우려했다.

 

한전은 2018년 2080억원, 2019년 1조2765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2년 연속 적자가 이어졌고 지난해 손실 규모는 2008년 이후 최대치였다. 실적이 부진하며 주가는 하락했다. 브라운 연구원은 "올해 한전의 주가가 전년 대비 22.8%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연료 비용 감소로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이라는 한전의 전망에 대해 "순진한 생각"이라고 밝혔다. 특히 청정에너지 흐름에 역행하는 해외 석탄 사업을 문제 삼았다.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이 석탄 발전소를 짓는 기업들에 투자를 끊는 가운데 한전이 해외에서 관련 사업을 지속하며 간극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브라운 연구원은 네덜란드공적연금(APG)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 사례를 거론했다. 한전의 주주였던 네덜란드공적연금(APG)은 지난 2월 6000만 유로(약 790억원) 상당의 지분을 팔았다. 매각 이유로 탄소 배출 감축 노력 미흡을 들었다.

 

블랙록은 올 초 한전을 비롯해 전력 회사들에게 "석탄 발전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최근 해외 석탄 발전소에 투자하는 명확한 근거를 김종갑 사장이 직접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브라운 연구원은 "한전은 청정에너지 정책을 내세우고 있지만 투자 결정은 회사의 메시지와 맞지 않는다"며 "여전히 기존 화석 연료 기업으로서의 습관을 답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내에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외치면서 해외에서는 석탄 사업을 지속하는 한전의 행태가 기후변화 대응을 투자 잣대로 활용하는 해외 기업들로부터 의심의 눈초리를 받게 하는 요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브라운 연구원은 "전략적 명확성과 (신재생에너지 시장에서) 더 많은 참여가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전력 산업의 미래에 대해 한전 이사진들이 배운 것을 실행할 때다"라고 강조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