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베스트, 삼성화재 신용등급 'aa+' 재확인…전망 '안정적'

"대차대조표 강점, 우수한 운영 성과·리스크 관리 반영"
"코로나19로 자동차 사고율 감소하며 차보험 개선"

 

[더구루=홍성환 기자] 보험 전문 신용평가사 AM베스트는 21일 삼성화재에 장기 채권발행자 등급(ICR) 'aa+',  재무건전성 등급(FSR) 'A++'를 부여했다. 신용등급 전망은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AM베스트는 "삼성화재의 대차대조표 강점과 우수한 운영 성과, 리스크 관리 등을 반영했다"며 "자체 분석 모델(BCAR)로 측정한 위험자본조정화는 지난해 많은 자본과 흑자 규모로 뒷받침되는 가장 강력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차대조표의 강점은 다른 경쟁사에 비해 낮은 자산·채권인수 레버리지, 최고 높은 규제 위험 기반 자본비율로 뒷받침된다"며 "또 대부분 고정 수익 자산에 투자를 배분하고 다른 경쟁사보다 해외·대체투자 비중이 낮아 투자 전략이 보수적이다"고 했다.

 

AM베스트는 "삼성화재의 결합비율은 손해보험 업계 전반의 실적 악화에도 다른 보험사보다 낮은 수준"이라며 "지난해 이후 보험료 인상에 따른 자동차 보험 수익성 개선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기간 자동차 사고율 감소로 보험 인수 실적이 개선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추세가 하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AM베스트는 또 "초저금리 환경 속에서 투자 수익률에 대한 압박이 높아졌지만 투자 자산 규모가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회사 전체 수익성 기반은 탄탄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AM베스트는 베트남법인과 인도네시아법인에 각각 장기 ICR ' a-', FSR 'A-'를 매겼다. 싱가포르법인에 대해서는 등급 전망을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하면서, 장기 ICR은 'a', FSR은 'A'를 각각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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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수은에 고속철도사업 자금지원 요청…현대종합상사 수주 '탄력'

[더구루=홍성환 기자] 우크라이나 정부가 현대종합상사의 고속철도 사업 참여와 관련해 한국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을 조건으로 걸었다. 수출입은행이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나온다. 블라디슬라브 크리클리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정부청사에서 현대종합상사와 만나 "고속철도 사업과 관련해 유리한 재정 협력 조건이 제공될 경우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수출입은행과 협력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종합상사와 지난 몇 달간 사업 협력 등에 대해 지속해서 대화를 나눴다"며 "한국 정부의 긍정적인 결정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대종합상사 수주 조건으로 수출입은행에 간접적으로 금융지원을 요구한 셈이다. 우크라이나가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은 철도, 창고, 전기 철도용 변전소 등 새로운 인프라를 건설하고 13억 달러(약 1조4700억원) 규모 고속전동차 39대를 구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종합상사는 최근 우크라이나 정부와 잇따라 만나며 사업 참여에 큰 관심을 보였다. 앞서 수출입은행은 지난 2010년 현대종합상사의 우크라이나 고속전동차 수출 사업에 2억9600만 달러(약 3300억원)를 지원한 바 있다. 수출입은행은 당시 사업 초기 단계부터 현대종합상사와 협력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11위 철도 인프라 보유국이다. 차량이 대부분 구소련 시절 제작돼 대규모 교체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1800량 규모의 노후 전동차를 최신 차량으로 교체하며 현대화 사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종합상사는 그동안 우크라이나에서 우수한 사업 수행 능력을 입증받았다. 현대종합상사는 2010년 우크라이나에 3500억원에 달하는 고속전동차 10편성 90량을 공급했다. 이듬해에는 우크라이나 철도청과 5~6년간 매년 약 200량의 고속전동차를 공동 생산하기로 했다. 전동차 유지·보수 사업도 진행했다. 현대종합상사와 현대로템은 2017년 우크라이나 철도청 산하 차량 운영기관 URSC와 전동차 90량에 대한 유지보수 연장계약을 맺었다. 이에 2022년까지로 예정됐던 계약 기간은 2027년까지로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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