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 '친환경+신선' 내세운 배송사업 드라이브 

배송 대행 '프레딧 배송서비스' 개시
1170억원 투자, 배송 인프라 확대

 

[더구루=김형수 기자] hy는 '친환경+신선'을 네세워 제휴배송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일 밝혔다. 창사 50여년 만에 프레시 매니저 채널을 외부에 오픈한 것이다.

 

사업명은 프레딧 배송서비스다. 1만1000명 규모의 프레시 매니저를 통한 B2B 제휴배송사업이다. 자체 배송 시스템이 없거나 hy 유통망을 이용하고 싶은 업체를 대상으로 배송을 대행하는 구조다.

 

hy는 서비스 강점은 친환경 신선 배송이라고 강조했다. 프레시 매니저가 타고 다니는 코코는 전기냉장 카트로 공해 걱정 없이 친환경 배송이 가능하다. 배송도 보냉백을 활용한 전달이 가능해 포장재와 완충재 등 폐기물 배출이 덜하다. 여기에 물류 초기 단계부터 배송 마지막 단계인 라스트마일(Last mile)에 이르기까지 냉장유통이 가능해 모든 상품을 신선하게 배송한다고 설명했다..

 

제휴배송업체의 상품은 고객 소분(小分)에 이르는 과정을 모두 hy가 수행한다. 화주사는 그만큼 비용을 아낄 수 있다. 프레시 매니저가 고객밀착형 채널인 만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 풀필먼트(fullfilment) 형태의 서비스도 가능하다. 최근에는 헬스&뷰티 스토어, 카드사, 면도기업체 등 여러 업체들과 긍정적 협의 중이다.

 

hy는 이번 사업을 통해 프레시 매니저의 수입이 향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기존 판매 수수료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배송 수수료 추가돼 수익원이 다원화되기 때문이다. 화주사 유치로 배송품목이 확대되는 만큼 고객 접점도 대폭 늘어나 기존 사업과도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hy는 안정적인 배송 인프라를 위한 투자도 확대한다. hy는 오는 2024년 5월까지 총 1170억원을 투자해 충남 논산 일대에 신규 물류센터를 구축할 방침이다. 규모는 2만4793㎡에 달한다. 자동화 시설을 갖춰 하루 평균 30만건의 배송이 가능하다.

 

김정우 hy 배송사업팀장은 "이번 제휴배송사업으로 50여년간 축적해온 hy만의 배송서비스를 외부에도 공급하게 됐다"며 "독보적인 라스트마일 경쟁력으로 물류, 배송시장의 새로운 강자로서 입지를 다져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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