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어드밴스드, 울산 PDH 공장 가동률 하향 추진

5%포인트 감소…연간 60만t 생산

 

[더구루=오소영 기자] SK가스의 자회사인 SK어드밴스드가 울산 프로판탈수소화공정(PHD) 공장 가동률을 낮춘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SK어드밴스드는 울산 PDH 생산시설의 가동률을 110%대에서 105%대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PDH는 프로판(C₃H₈)에서 수소(H₂)를 분리해 프로필렌(C₃H₆)을 생산하는 공정을 뜻한다. 프로필렌은 에틸렌과 함께 석유화학 산업의 주원료로 자동차부품과 합성수지, 섬유 등의 기초원료로 쓰인다.

 

SK어드밴스드는 2014년 약 1조원을 쏟아 울산시 남구 신항만 인근에 PDH 공장을 착공했다. 2년 후 상업가동에 돌입해 프로필렌 약 60만t을 생산했다. 당시 프로필렌 전용 공장으로서는 세계 최대 규모였다.

 

프로필렌 투자를 완료한 후 3년 만에 폴리미래와 합작사를 만들고 프로필렌을 원료로 쓰는 폴리프로필렌(PP) 공장(연 40만t)을 지어 작년부터 가동에 착수했다. 이로써 'PDH-프로필렌-PP'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했다.

 

SK어드밴스드는 PP의 시황을 고려해 생산량 축소를 살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PP 가격은 지난달 25일 기준 t당 1240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1월(1130)보다 소폭 올랐지만 나프타 가격의 추이를 감안하면 상승 폭이 크지 않다. 나프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수급 우려가 커지고 국제유가가 급등하며 연초 대비 30%나 뛰었다.

 

한편, SK어드밴스드는 "가동률 조정을 고려하고 있으나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