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UAE 지하 원유비축기지 내년 말 완공

저장 규모 4200만 배럴
애초 계획보다 1년 지연

 

[더구루=홍성환 기자] SK에코플랜트가 수행 중인 아랍에미리트(UAE) 초대형 지하 원유비축기지 공사가 내년 하반기 완료될 예정이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는 내년 말 푸자이라 지역에 건설 중인 4200만 배럴 규모의 지하 원유비축기지의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는 애초 계획보다 1년 늦은 것이다.

 

이는 UAE 북동쪽 해안에 위치한 푸자이라 지역의 지하 암반에 원유비축 시설을 신축하는 사업이다. 저장 용량이 30만t급 초대형 유조선(VLCC) 20척과 맞먹으며, 단일 프로젝트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017년 이 공사를 수주했고, 2019년 초 착공했다. 지하 원유저장시설 3개와 원유 입출하를 관리하는 상부 플랜트 시설 등을 일괄 시공하고 시운전까지 수행한다. 총공사비는 12억 달러(약 1조5250억원)에 이른다. 

 

푸자이라는 UAE를 구성하는 7개 토후국 중 하나로 석유를 생산하지 않지만 인도양에 접근하기 쉬워 UAE의 주요 석유 수송 항구 역할을 하고 있다. 2012년 푸자이라항과 아부다비를 연결하는 송유관이 건설되면서 UAE는 이란에 맞닿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지 않고 원유를 수출할 수 있게 됐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