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절도 표적' 집단소송 美 전역으로 확산세

현대차·기아 현지 법인 상대 집단 소송 12건으로 늘어
최다 피해 지역인 미네소타주 지역 차량 소유자 주도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기아 차량 절도 사건에 따른 집단 소송이 미국 전역으로 번지고 있다. 수준 낮은 보안 시스템으로 절도범들의 표적이 되면서 차량 소유주는 물론 인근 주민들의 안전까지 위협을 받고 있다는 주장이다.

 

20일 미국 미네소타 법원과 현지 로펌 등에 따르면 미국 전역 법원에 접수된 현대차·기아 법인을 상대의 집단 소송은 모두 12건에 달한다. 지난 7월과 8월 미주리와 캔자스, 아이오와에서 집단 소송이 제기된 이후 한 달여 만에 10건이나 늘었다.

 

이번 집단 소송 참여자는 수백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생산된 기아차 일부 모델 또는 2016년부터 2021년 사이 제작된 현대차 특정 모델을 구매했다는 공통점을 지녔다.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지역으로 알려진 미네소타주 세인트폴과 미니애폴리스 거주자들이 집단 소송을 주도하고 있다. 올해 들어 이들 지역에서 일어난 차량 절도 관련 범죄는 전년 대비 각각 35%,와 28% 증가했다.

 

세인트폴에서는 현재까지 600대 이상이 절도 됐다. 이는 전년 대비 8배 이상 높은 수치다. 특히 지난 7월 기아 모델을 훔쳐 달아나던 10대가 뺑소니 사고를 내 세인트폴에 거주하는 70세 여성 푸아 항이 사망하는 사고도 일어났다. 미니애폴리스에 접수된 도난 신고는 1000대 이상으로 전년 대비 4배 이상 급증했다.

 

절도 차량은 마약 제조 시설 등 범죄에 사용되고 있다. 이번 소송에 참여 중인 스티브 자밀러(Steve Zammiller)는 "절도범들에게 2020년형 스포티지를 도난당해 결국 전손 처리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제조사가 비용 절감을 위해 의도적으로 도난방지 장치(이모빌라이저)를 설치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부 주에서는 이모빌라이저 설치 비용과 도난 사건 급증에 따른 보험료 인상 등 관련된 모든 비용의 환불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번 집단 소송의 과반을 이끌고 있는 켄 매클레인(Ken McClain) 변호사는 "현대차·기아의 설계 결함이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5000달러 이상의 손해를 끼쳤을 수 있다"며 "현대차·기아가 적극 협조하지 않는다면 이번 소송은 수년간 지체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기아는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인정하지만 수리 또는 보상 조치는 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절도 사건 증가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황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지역 경찰서에 이모빌라이저를 공급하고 있다. 또 내달 1일부터는 별도로 보안 키트를 판매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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