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 현대차·SK·LG·포스코 연쇄회동

프랑수와-필립 샴페인 장관, 韓 전기차·배터리 제조사와 만나
현대차·LG엔솔·SKIET·SKC·포스코케미칼 대상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LG사이언스파크도 방문

 

[더구루=오소영 기자] 프랑수와-필립 샴페인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이 현대자동차와 LG, SK, 포스코 등 국내 완성차·배터리 기업들과 집중 회동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북미 전기차 거점으로 부상한 캐나다에 투자를 유치하려는 행보다.

 

샴페인 장관은 23일 한국과 캐나다 수교 60주년을 앞두고 방한했다. 국내 대기업들을 순차적으로 회동한 가운데 특히 전기차·배터리 기업들을 집중적으로 만났다.

 

샴페인 장관은 방한 직후 서울 영등포구 파크원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김동명 자동차전지사업부장 사장과 만났다. 그는 24일 트위터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거점으로 캐나다를 택했으며 윈저 노동자는 훌륭한 일자리를 갖게 됐다"며 "서울에서 LGES 파트너를 만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현대차를 찾아 전기차와 로봇 기술을 확인하고 SK하이닉스·SKIET·SKC·SK넥실리스 등 SK 반도체·배터리 관련 계열사들 경영진과 회동했다. 노재석 SKIET 대표, 박원철 SKC 대표, 이재홍 SK넥실리스 대표 등과 만나 배터리 소재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민경준 사장과 곽민수 에너지소재 마케팅실장을 비롯해 포스코케미칼 경영진과 회의를 가졌으며 에코프로비엠도 방문했다. 국내 최대 전자산업 역사관인 경기 수원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LG의 연구·개발(R&D) 심장인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도 찾았다.

 

샴페인 장관의 행보는 전기차·배터리 산업을 육성하려는 캐나다 정부의 의지를 반영한다. 지난 8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IRA를 발효하며 캐나다는 북미 전기차 생산 허브로 부상했다. IRA에 따르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북미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만든 배터리 광물·소재도 일정 비율 이상 쓰여야 한다.

 

미국이 전기차 공급망 강화에 힘쓰면서 캐나다는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수혜를 입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 스텔란티스와 총 4조8000억원을 투자해 온타리오주 윈저시에 45GWh 규모의 공장을 짓고 있다. 2024년 상반기 양산을 목표로 한다.

 

포스코케미칼은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캐나다 퀘벡주 베캉쿠아에 양극재 합작사 '얼티엄캠'(Ultium CAM)을 설립했다. 연간 3만t 규모의 생산시설을 지어 2025년부터 양산한다. 에코프로비엠도 SK온, 미국 포드와 베캉쿠아에 양극재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연내 본계약 체결이 예상된다. SK넥실리스는 연내 북미 투자를 확정할 계획이다. 현재 후보 지역으로 미국과 캐나다 내 4곳으로 압축해 검토하고 있다.

 

캐나다 정부는 추가 투자를 유치하고자 국내 기업들과의 협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샴페인 장관은 25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주한캐나다대사관과 공동으로 주최한 간담회에서도 "주요 광물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해 한국과의 협력에 주목하고 있다"며 "한국이 불확실성이 높은 국가들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경제안보를 강화하는 데 있어 캐나다가 전략적인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밝혔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