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키르기스스탄과 물분야 협력 강화

박재현 사장, 주한 키르기스스탄 대사와 면담

 

[더구루=홍성환 기자]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신(新)북방 정책의 핵심 대상국인 키르기스스탄과 물 분야 협력에 속도를 낸다.

 

30일 키르기스스탄 외교부에 따르면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은 최근 아이다 이스마일로바 주한 키르기스스탄 대사와 만나 투자 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양측은 수력발전을 비롯해 물공급, 관개 시설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에 박 사장은 키르기기스탄의 수자원 잠재력을 탐색하며 우선 순위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수자원공사는 지난 2019년 키르기스스탄 투자청과 물 분야 협력 MOU를 맺은 이후 협력 방안을 지속해서 논의하고 있다. 또 부산 에코델타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키르기스스탄의 친환경 도시인프라 구축 기반 마련을 위해 상생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2022년 8월 2일자 참고 : 수자원공사, 키르기스스탄과 '소형 수력발전소' 협력 속도>

 

키르키스스탄은 우리 정부의 신북방 정책 핵심 대상국 가운데 하나로 최근 포스트 코로나 우선 협력국으로 지정되는 등 높은 협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등으로 수자원 부족, 가뭄 발생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자원 인프라에 대한 관심이 높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