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리뷰] 크로스앵글, '2023 가상자산 전망 보고서' 발간(1월1주차)

 

◇크로스앵글

 

가상자산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 '쟁글(Xangle)'의 운영사 크로스앵글이 ‘가상자산 전망 보고서(2023 Crypto Outlook: Antifragile)’를 발간했다. 

 

크로스앵글의 이번 가상시장 전망 보고서는 총 다섯 개의 대주제와 스무 개의 소주제로 구성됐으며 글로벌 거시경제 상황과 가상자산 인프라 전반을 폭넓게 다룬다. 루나/테라 생태계 붕괴, 글로벌 거래소 FTX 파산 등 올 한 해 화두가 됐던 사안들을 되짚으며 다가올 2023년의 전망을 보다 전문적이고 냉철한 시각으로 분석한다. 

 

크로스앵글 리서치팀은 2023년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전망을 '바닥을 친다(bottom out), 그러나 비둘기파적 전환(dovish pivot)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라 내다본다.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으로 연준의 긴축이 이어지며 내년에도 여전히 외부 환경은 비우호적일 것으로 예상하나 1) 실업률이 낮게 유지되며 긴축의 여파가 실물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완만할 것이라는 점 2)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블록체인 생태계 인프라가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는 점 3) 메타, 나이키, 스타벅스, 레딧 등 웹2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진입함에 따라 블록체인의 상용화(mass adoption)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크로스앵글 김준우 대표는 이번 전망 보고서 발간에 대해 "크로스앵글의 전문가 집단이 직접 구성한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22년 한 해를 되짚어 보고, 다가올 2023년에 대한 전망과 통찰을 제공코자 한다"며 "다가올 봄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함께 공부하고 다가올 시장에 대한 더욱 철저한 도약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디네이션즈

 

디네이션즈가 공식 마켓플레이스를 런칭했다. 신규 런칭된 마켓플레이스는 디네이션즈의 국가NFT를 시작으로 디네이션즈의 다양한 NFT를 구매할 수 있는 거래소이다. 현재 런칭을 기념하여 50% 할인 이벤트가 1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디네이션즈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이더리움과 디네이션즈의 거버넌스 토큰인 DENA를 사용해 NFT를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초기 런칭에는 국가NFT가 판매될 예정이며, 추후에 다양한 NFT가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될 예정이다. 


국가NFT는 디네이션즈에서 핵심 기능인 국가 소유권 역할을 하며 스테이킹활동을 통해 토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스테이킹 보상량은 국가NFT마다 상이하며 이는 국가NFT의 핵심 수치인 DGDP에 따라 결정된다, 국가NFT의 DGDP는 현실 국가의 GDP가 반영된 수치이다.

 

 

◇컴투스

 

컴투스는 국내 대표 블록체인 커뮤니티 빌더인 팩트블록에 전략적 투자를 실시했다.

 

팩트블록은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컨퍼런스인 ‘Korea Blockchain Week(이하 KBW)’의 주최사로 웹3 산업에 대한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관련 사업 및 기술 발전을 위한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블록체인 교육·정보 플랫폼 개발도 준비하고 있다.

 

컴투스는 KBW 주최 및 사업 다각화로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팩트블록에 대한 이번 투자를 통해 현재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웹3 사업에 대한 파트너십과 경쟁력 강화의 기회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외 유수의 웹3 전문가들과 사업 및 기술 교류를 확대하고, 컴투스 그룹의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와 NFT 마켓플레이스 등을 활용한 다양한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컴투스는 미래 디지털 패러다임의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 세계 유수의 웹3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 및 파트너십 생태계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XPLA 기반의 다양한 웹3 게임을 선보이며 P2O(Play to Own)의 가치를 전파하고, 현재 개발 중인 글로벌 메타버스 ‘컴투버스’에도 토큰이코노미를 적용해 이용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최초의 웹3 오픈 메타버스 인프라스트럭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위메이드

 

위메이드가 글로벌 블록체인 보안업체 서틱(CertiK)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서틱은 예일대와 콜럼비아대 교수들이 2018년에 설립했다. 글로벌 스마트 컨트랙트 오딧(audit, 보안감사) 및 보안 솔루션 리딩 기업으로, 현재 세계 웹3 오딧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가상자산 거래소, 디파이, NFT, 메타버스 등 블록체인 분야에서 광범위한 보안감사를 진행해왔고, 유수 웹3 플랫폼들과 파트너십을 유지해오고 있다.

 

그동안 이미 돈독한 관계를 이어온 위메이드와 서틱은 이번 MOU를 통해 중장기적인 보안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동시에 공동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더불어 5천 건 이상의 오딧 프로젝트를 통해 서틱이 축적한 광범위한 블록체인 관련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위메이드의 위믹스3.0 블록체인과 생태계의 효율과 보안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각자의 시장에서 다양한 노하우를 쌓아온 두 회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