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롯데, 아프리카 아동노동 근절 강화…ESG 경영 박차

가나 카카오 농장 아동노동 만연
향후 효과적 개입 위한 발판 마련

 

[더구루=김형수 기자] 일본 롯데가 아프리카 가나의 아동노동 근절에 뛰어 들었다. 효과적 개입을 통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박차는 행보로 풀이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롯데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가나 아동노동 위험 정보의 실험을 시작했다. 카카오 콩 공급망 내에 존재하는 아동 노동 위험을 파악하는 것이 해당 실증 실험의 목표다. 

 

아동노동 위험 정보와 가나산 카카오 콩 이력 정보를 블록체인 시스템에 통합해 검증해겠다는 계산이다. 일본 롯데는 카카오콩 공급업체 미쓰이물산과 ETC그룹, 캐나다 블록체인 개발기업 DLT 랩(DLT Lab) 등과 손잡고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연내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내년에는 운영 검증 및 현지 방문을 통한 실태조사 등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더 나아가 제품 포장재에 인쇄된 QR 코드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원료로 사용된 카카오 콩을 생산한 농가 정보를 공개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 

 

카카오 콩의 주요 산지 가나에서 아동노동이 사라지지 않자 직접 해결방안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일본 롯데는 가나에서 카카오 콩의 80%가량을 조달하고 있다. 시카고대학 여론연구센터(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에 따르면 5세~17세 사이 가나 아동 가운데 43%는 카카오 농장에서 노동하고 있다. 

 

일본 롯데는 "공급망 내 아동노동 위험을 가시화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노동을 방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향후 소비자들에게는 농부 정보를 공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