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리뷰] 피르마체인, '피르마 베리파이' 공개(3월4주차)

 

◇피르마체인

신뢰 기반 블록체인 연계 플랫폼 피르마체인(FIRMACHAIN)은 메인넷 콜로세움(Colosseum)에 기록된 모든 데이터를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피르마 베리파이(FIRMA VERIFY)'를 공개했다.

 

피르마 베리파이는 데이터를 간편하게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기록된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데이터의 조작 여부나 무결성을 실시간으로 검증 가능토록 구현한 서비스다. 

 

피르마 베리파이는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서비스 제공자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가 없어도 피르마 베리파이 오픈 API를 활용해 보유한 데이터와 콜로세움을 쉽게 연동시켜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고, 서비스 사용자는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의 무결성과 위변조 여부를 파일과 해시값으로 조회해 편리하게 검증할 수 있다.

 

피르마 베리파이의 오픈 API는 서비스 제공자가 필요한 기능만 연동해 사용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개발자가 아니어도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피르마체인은 피르마 베리파이 오픈 API를 활용하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자를 위해 가이드를 비롯해 △콘트랙트 기록(Create contract file) △콘트랙트 로그 기록(Add contract log) △콘트랙트 조회(Get contract file) △콘트랙트 로그 조회(Get contract log) △해시 변환 및 소유자 확인(Use contract utils)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지원 범위는 더욱 확장될 예정이다. 

 

피르마 베리파이가 적용된 검증 서비스인 '베리파이 툴(VERIFY TOOL)'에서는 실제 계약의 검증뿐만 아니라 모듈형 API를 실제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이 더해져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피르마 베리파이는 올해 하반기 다양한 실생활 시나리오를 반영할 코즘와즘(CosmWasm) 버전으로 고도화될 계획이다. 

 

◇메타보라

카카오게임즈의 글로벌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자회사 메타보라가 캐주얼 골프 게임 '버디샷(BIRDIE SHOT : Enjoy & Earn)'을 구글 플레이에 글로벌 정식 출시했다.

 

지난해 10월 메타보라는 '버디샷' 공식 브랜드페이지를 통해 게임을 글로벌 출시한 데 이어,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며 이용자의 접근성을 확충하고, 편의성을 제고한다.

 

브랜드페이지를 통해 '버디샷'을 다운받았던 이용자 역시 구글 플레이에서 게임을 다운받은 후, 기존 계정의 데이터를 가져와 플레이할 수 있다. 한편, 한국 및 중국, 싱가포르 등 일부 국가에서는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으며, 안드로이드(운영체제)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메타보라는 '버디샷'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정식 론칭을 기념해 웹3.0 게임 커뮤니티 플랫폼 '글립(Glip)'과 협업 이벤트를 실시한다. 해당 이벤트는 신규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글립'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버디샷' 월드 투어 3 달성을 인증한 참여자 전원에게 캐릭터 레벨업 재화 '에픽 드링크 50개'를 제공하고, 이 중 3000명을 대상으로 게임토큰(BIRDIE Token)을 지급할 예정이다.

 

신규 마켓 출시와 함께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도 진행한다. 홀에 가깝게 공을 치는 이용자가 승리하는 '니어핀 모드(Near-pin Mode)', 1대 1 대전 랭킹에 따라 골드를 획득하는 '마스터즈 모드(Masters Mode)' 등 신규 경쟁 콘텐츠와 더불어 골드로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럭키 박스(Lucky Box)' 시스템을 추가한다.

 

'버디샷' 구글 플레이 런칭 후에는 총 300만 tBORA를 총상금으로 제공하는 '보라컵(BORA Cup)' 대회를 개최한다. '보라 컵'의 총상금은 글로벌 최상위 블록체인 게임 대회급 규모로 제공되며, 참여자는 실시간 1대 1 대전을 통해 대회에서 경쟁하고, 최종 순위에 따라 상당한 양의 tBORA를 상금으로 획득할 수 있다.

 

 

◇넥슨

넥슨이 글로벌 대표 블록체인 프로토콜 폴리곤과 손잡고 자사에서 준비 중인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구축하는데 협업한다.

 

3월 21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린 'GDC(글로벌게임개발자콘퍼런스) 2023' 내 발표 세션에 나선 폴리곤 랩스 마이클 블랭크 COO는 게임산업에서 웹 3.0를 확장하기 위한 선도적인 앱체인 솔루션 '폴리곤 슈퍼넷(Polygon Supernets)' 기술을 설명하면서 주요 파트너사로 넥슨을 소개했다. 해당 자리에는 넥슨 황선영 그룹장도 깜짝 등단해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프로젝트와 '폴리곤 슈퍼넷' 도입 과정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넥슨은 자사 핵심 IP 기반으로 설계 중인 NFT 중심 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개발하는데 '폴리곤 슈퍼넷' 기술을 활용하고, 안정적인 게이밍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기술적으로 상호 협력한다. 양사는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성공적인 글로벌 런칭을 위해 최신 기술이나 네트워크 인프라 지원, 공동 마케팅 등 다방면에서 파트너십을 이어갈 방침이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NFT가 중심이 돼 다양한 유무형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가상세계로, 넥슨은 이 안에서 블록체인 기반 PC MMORPG '메이플스토리 N'을 비롯해 각종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사냥이나 퀘스트 등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한 NFT가 생태계 내 다양한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방위적인 활용도를 지닐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으로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목표다.

 

◇위메이드

위메이드가 이더리움 롤업 레이어2(L2) zkSync Era를 개발한 매터랩스(Matter Lab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zkSync Era는 영지식 증명(zero knowledge proof)을 활용해, 이더리움의 높은 가스비와 제한된 확장성, 성능의 한계를 해결하는 오픈소스 레이어 2 체인이다. 이더리움의 보안성, 무신뢰성 및 무허가 접근성을 확장하고, 탈중앙화와 커뮤니티 기반의 경험을 더욱 강화해 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매터랩스는 이더리움의 확장성과 성능을 개선해줄 수 있는 최신 레이어 3 기술인 하이퍼체인스(Hyperchains)를 개발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수많은 유저와 dApp을 보유하고 있는 이더리움 생태계로 까지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위믹스 플레이는 위믹스3.0 기반으로 운영되고, 각종 체인들과의 교류를 통해 해당 블록체인의 커뮤니티가 위믹스 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산호환과 빠른 거래를 위한 백본을 구축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투명한 인터게임 이코노미를 제공하고, zkSync Era와 하이퍼체인스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저렴한 비용과 빠른 거래를 지원한다.

 

◇비피엠지

블록체인 기술기업 비피엠지(BPMG)가 글로벌 게임사 네오위즈와 블록체인 기술 사업을 위한 파트너십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서로의 기술력 및 비즈니스 영역인 게임과 웹3 사업을 바탕으로 한 상호 비즈니스의 확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향후 사업 개발과 운영에 있어 양사의 전문 사업 분야를 적극 활용하여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사업협력과 제휴를 추진하기로 했다.

 

비피엠지는 올인원 멀티체인 지갑인 케이민트와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젬허브를 서비스하는 회사로 누구나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종합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다. 앞선 기술력으로 아이티센, 메가존, 효성 갤럭시아 메타버스 등의 파트너들과 함께 누구나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네오위즈는 전 세계인이 즐기는 폭넓은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글로벌 게임 기업이다. 네오위즈의 해외 계열사인 인텔라 X(Intella Pte. Ltd.)는 자체 개발 중인 블록체인 플랫폼 '인텔라 X'를 통해 탈 중앙화를 지향하는 웹3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