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유럽 양자위성 프로젝트 공식 합류…IDQ, 이글-1 이니셔티브 참가

우주용 암호화 키 생성 시스템 개발 참여

 

[더구루=홍성일 기자] SK 정보통신기술(ICT) 투자 회사 SK스퀘어 자회사인 양자 원천 기술업체 IDQ(ID Quantique)가 유럽 최초 양자통신위성 '이글-1(EAGLE-1) 이니셔티브'에 공식적으로 합류했다. SK의 양자 암호 기술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는 모양새다. 

 

IDQ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이글-1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IDQ의 이글-1 이니셔티브 합류는 지난 3월 전해졌으며 이번 발표로 공식화됐다. 

 

IDQ가 참여하는 이글-1 이니셔티브는 위성 통신 기술과 양자키 분배(QKD) 기술을 활용해 분산된 지역에 걸쳐 암호화 키를 안전하게 전송해 국가 양자 통신 인프라를 연결하는 유럽 내 프로젝트다. 

 

이글-1 이니셔티브는 룩셈부르크 위성기업 SES가 주도하고 유럽 내 20개 파트너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개발하고 있다. 이글-1 이니셔티브는 독일, 룩셈부르크,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벨기에, 체코의 유럽우주국(ESA) 분담금과 ESA가 주도하는 유럽위원회(EC)의 자금 지원 등을 받고 있다. 

 

IDQ는 컨소시엄 회원사로 합류해 양자난수생성기(QRNG) 기술을 기반으로 한 우주 인증 암호키 생성 시스템를 독일의 TESAT 스페이스콤에 제공한다. TESAT는 우주에서 지상까지 안전한 광 링크를 구축하기 위한 확장형 광 단말기 'SCOT80'과 QKD 모듈로 구성된 'QKD 페이로드'를 개발한다. 

 

이글-1 위성은 2024년 발사 예정이며 3년간 검증 임무를 수행한다. 이 기간 유럽연합 내 기관은 물론 주요 기업들이 이글-1 위성의 장거리 QKD에 접속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레고리 리보디(Grégoire Ribordy) IDQ 최고경영자(CEO)는 "급속도로 부상하고 있는 양자 컴퓨팅 기술로 인해 통신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EU가 안전한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도록 QRNG 칩셋과 우주 인증 장치를 제공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IDQ는 2001년 제네바대학교에서 분사하며 설립된 글로벌 양자암호통신 기업이다. SK텔레콤은 2016년 IDQ에 대한 지분 투자를 시작, 2018년 최대 주주가 됐다. 그리고 2022년 인적분할을 통해 현재는 SK스퀘어 산하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