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예지 기자] KT의 글로벌 데이터 자회사인 엡실론 텔레커뮤니케이션스(Epsilon Telecommunications, 이하 엡실론)가 유럽 최대 통신 행사인 'Capacity Europe 2025'에 핵심 주역으로 참가하며 글로벌 연결성 강자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엡실론은 업계 리더들과 함께 신뢰, 협력, 혁신을 바탕으로 유럽 연결성의 미래를 논의하며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전략을 가속했다. 2일 GLF에 따르면 엡실론은 지난달 21일부터 23일까지 영국에서 개최된 행사에서 업계 리더들과 함께 신뢰, 협력, 혁신을 바탕으로 유럽 연결성의 미래를 논의하고,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전략을 가속화했다. 엡실론은 글로벌 통신 리더 포럼인 GLF(Global Leaders’ Forum)의 라운지를 테네오(Teneo), 유니티 그룹 인코퍼레이티드 도매 부문(Uniti Group Inc. Wholesale)과 함께 공동 주최하며 업계 허브 역할을 수행했다. 라운지에서는 글로벌 통신 전문가들이 모여 통찰력을 공유하고, 통신 사기 방지 대책 등 업계 주요 과제를 논의하며 활발한 협력을 이끌었다. 워렌 아우(Warren Aw) 엡실론 최고 상업
[더구루=정등용 기자] 일본 통신업계가 NTN(Non-Terrestrial Network) 기술 개발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NTN은 지상 네트워크가 미비한 지역을 우주에서 커버할 수 있도록 해 향후 활용 가능성이 높은 기술로 평가 받는다. 2일 일본 통신업계에 따르면 일본 주요 통신사들은 NTN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NTN은 비지상 네트워크로 통신위성과 무인 항공기를 이용한 고고도플랫폼무선국(HAPS) 등 공중·우주 인프라를 활용하는 기술이다. 미국 스페이스X가 개발한 스타링크가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일본 통신사 중에선 KDDI가 지난 4월 위성과 스마트폰의 직접통신 서비스(D2C)인 ‘au 스타링크 다이렉트(au Starlink Direct)’를 개발했다. au 스타링크 다이렉트는 외부 안테나 없이 위성과 바로 통신할 수 있으며, 현재 약 800만 대에서 이용 가능하다. 라쿠텐 모바일은 내년 4분기 라쿠텐 최강 위성 서비스를 시작한다. 라쿠텐 모바일은 사상 최대급 대형 안테나를 탑재한 위성을 활용해 광대역 D2C를 지향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일본 최초로 D2C 실증 실험에서 영상통화에 성공하기도 했다. 소프트뱅크는 지난 6월 미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경희대학교와 손잡고 네트워크 트래픽 데이터가 발생한 지역의 특성을 판별하는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는 기존에 사람이 판단하고 분류하던 네트워크 트래픽 데이터의 지역별 특성을 AI가 신속하게 판별하고 저장하는 자동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LG유플러스는 산학협력으로 별도 현장조사나 긴 테스트 없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는 AI 모델 개발에 성공하면서, 네트워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기존에는 네트워크 트래픽 데이터가 △주거단지 △오피스단지 △사람이 많이 다니는 상권 등 어디에서 발생했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모두 사람이 판별했다. 이 방식은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고,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한계가 있었다. 새롭게 개발된 AI 모델은 네트워크 트래픽 데이터를 입력하면 어떤 지역에서 발생했고 실내·외 트래픽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어느 시간대에 많이 사용되는지 등의 특성을 제공한다. 이는 기존에 학습된 데이터의 패턴과 입력된 자료를 대조해 특성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아파트 단지나 지하철 등 특징이 뚜렷한 지역은 약 9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인다. LG유플러스는 이 모델을 활용해 전국
[더구루=홍성일 기자] KT 계열 미디어 솔루션 기업인 케이티알티미디어(KT Altimedia)가 글로벌 랜섬웨어 조직의 타깃이 됐다. 케이티알티미디어는 랜섬웨어 감염 사실을 파악하고 이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케이티알티미디어는 지난 24일 진행한 자체 조사에서 랜섬웨어 감염 사실을 발견하고, 당일 KISA에 신고했다. 현재 KISA는 관련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랜섬웨어 조직 '킬린(Qilin)이 자신들이 케이티알티미디어를 공격했다고 밝히고 나섰다. 킬린은 러시아계 사이버 범죄 조직으로 2022년 처음 이름이 알려졌다. 킬리은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런던 지역 여러 병원을 동시다발적으로 공격해 악명을 떨치고 있다. 킬린은 지난 29일 자신들의 다크웹 사이트를 통해 'Altimedia'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해당 게시글에는 케이티알티미디어의 로고를 비롯해 '공개 시간까지(Time till publication)'라는 문구와 함께 남은 협상 시간이 병기돼있다. 킬린은 오는 11월 2일 오후 11시까지 협상하지 않을 경우 탈취한 데이터를 공
[더구루=홍성일 기자] KT의 위성통신 자회사 KT샛(KT SAT)이 일본 위성 서비스 기업과 지구 정지 궤도(GEO) 위성을 이용한 통신 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GEO 위성을 이용한 5G 통신 서비스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 KT샛은 29일 일본 위성 서비스 제공업체 '스카이퍼펙트 JSAT 코퍼레이션(SKY Perfect JSAT Corporation, 이하 스카이퍼펙트 JSAT)'과 5G 비(非)지상 네트워크(non-terrestrial network, NTN) 기술 등을 공동개발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MOU 체결에 따라 KT샛은 스카이퍼펙트 JSAT와 Ka, ku 밴드 주파수를 사용하는 GEO 기반 5G NTN 구현을 위한 지상 기술의 공동 개발과 검증을 추진한다. KT샛은 이번 협력으로 실제 GEO 네트워크 운영 환경에서 5G NTN 시스템 성능을 검증하는 등 실질적인 연구 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카이퍼펙트 JSAT는 KT샛과 연구 개발 과정에 5G NTN 전문 연구 조직인 '유니버셜 NTN 이노베이션 랩(Universal NTN Innovation Lab)'을 중심으로 참여할 예정
[더구루=홍성일 기자]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 세번째 출석한 김영섭 KT 대표가 전 고객 위약금 면제 여부에 대해 정부 조사 결과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KT는 국감에 앞서 추가 보상 계획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2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지난 14일 정무위원회, 21일 과방위 국감에 이어 세번째 출석이다. 이에 김 대표가 어떤 수습책을 들고 나올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다.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이훈기 의원의 요청에 따라 증인석에 섰다. 이 의원은 지금까지 번호이동한 이용자가 몇 명이냐고 물었고, 김 대표는 "출장 관계로 정확한 숫자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출장 전에는 3000명 정도로 보고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의원은 "시민단체 등에서 KT에 귀책사유가 있는만큼 전 고객 위약금 면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있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이에 김 대표는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 정부의 수사결과와 피해내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21일 진행된 과방위 국감에서의 입장에서 변한 것이 없는 내용이다. 이 의원은 SK텔레콤의 대처와 KT의 대처를 비교하며 다시
[더구루=김예지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베트남 중북부 핵심 거점인 탄호아(Thanh Hóa)성을 교두보로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SK그룹이 검토 중인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와 연계해 냉열 에너지를 활용하는 친환경·고효율 데이터센터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SK그룹이 베트남에서 추진하는 에너지-IT 복합단지 전략의 핵심 축으로 평가된다. 29일 베트남 탄호아성 인민위원회와 현지 매체 바오 탄호아(Báo Thanh Hóa) 등에 따르면 SKT는 전날 탄호아성 인민위원회 청사에서 응우옌 호아이 아잉(Nguyễn Hoài Anh) 인민위원장과 만나 AI 데이터센터 개발 프로젝트를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현우 AI DC 추진본부장(Global사업개발 담당)이 직접 참석해 SKT의 AI 데이터센터 전략과 베트남 내 데이터센터 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사업 추진 의지를 밝혔다. 탄호아에 설립될 AI 데이터센터는 단순 데이터 저장을 넘어 AI 학습과 추론에 필수적인 고성능 GPU 서버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최첨단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 경쟁력은 SK그룹 LNG 발전소 인근 배치에 따른 시너지다
◇SK텔레콤 SK텔레콤(SKT)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9월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이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다. 또 SKT는 이 같은 결과가 SKT가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이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더구루=홍성일 기자] KT 무단 소액결제 사건에 이용된 초소형 기지국(펨토셀)이 중국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무단 소액결제 사건이 사건이 KT의 인증 체계 부실 문제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24일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따르면 KT 불법 소액결제 사건 피의자가 범행에 사용한 불법 펨토셀을 구성하는 27개 네트워크 부품 중 상당수가 중국산인 것으로 확인됐다. 압수된 부품 중에 KT에서 설치한 부품은 없었다. 경찰은 지난달 16일 피의자 2명을 검거하면서 해당 장비를 압수했다. 이후 2일부터는 검증 작업을 진행해왔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무단 소액결제 범죄에 KT에서 미수거한 펨토셀이 개조 후 사용됐을 가능성은 거의 없어졌다. 이에 업계에서는 더욱 문제가 복잡해졌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김영섭 KT 대표도 국회 청문회에서 "처음에는 KT 펨토셀이 개조됐다고 생각했다"면서 "그렇지 않다면 사태는 더 복잡해진다"고 밝힌 바 있을 정도다. 펨토셀은 통신 음영 지역 해소, 트래픽 분산 등을 위해 사용되는 초소형 기지국으로, 기지국과 코어망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워크와 연결될 때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즉 기존에 KT가
[더구루=홍성일 기자] 다국적 이동통신사 보다폰이 흑해에 신규 해저케이블을 건설한다. 러시아의 해저케이블에 대한 공격이 늘어나는 가운데 통신업계가 대응에 나선 모양새다.
◇KT KT가 소액결제 피해와 관련한 데이터의 전수 조사를 완료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기간과 대상은 2024년 8월 1일부터 2025년 9월 10일까지 이뤄진 모든 통신과금대행 결제내역 약 1억5000만 건이다. 소액결제 8400만 건과 DCB(Direct Carrier Billing) 결제 6300만 건이 모두 포함됐으며, ARS 뿐만 아니라 SMS, PASS 인증을 통해 일어난 결제까지 전체를 망라했다. KT는 전체 휴대폰과 기지국 간 4조 300억 건에 달하는 접속 기록을 전수 조사해 불법 펨토셀을 탐지한 뒤 불법 펨토셀 ID 접속 이력과 전체 결제 데이터를 교차 검증하는 방식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불법 펨토셀 ID는 기존 4개에서 16개가 추가 발견돼 총 20개로 확인됐고, 해당 펨토셀 ID 접속 이력이 있는 고객 수는 추가로 2200여 명이 파악돼 총 2만2200여 명으로 집계됐다. 추가로 확인된 불법 펨토셀 ID 16개 중에서는 1개의 ID에서만 무단 소액결제 의심 건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무단 소액결제 피해 고객은 기존 362명에서 6명이 추가된 368명으로 확인됐으며, 해당 고객 6명의 소액결제 피해액은 총 319만 원
◇KT KT가 오는 9일까지 추석연휴 기간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해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네트워크 집중 관제 기간 중에는 4000여 명의 네트워크 전문가가 전국에 배치된다. KT는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KT는 추석 귀성과 귀경으로 인해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 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다. 이외에도 '안부 인사', '선물 택배' 등 연휴 기간에 피해가 늘어나는 스팸 문자 등 사이버 공격에 대비할 방침이다. 스팸의 경우,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해 고객 보호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또한 KT는 점점 지능화되고 있는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해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도 활용 중이다. 기존에는 사람이 직접 악성파일을 분석해야 했지만 AI 디도스 스캐너는 IoT단말 환경에서 실행되는 파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