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B2C 넘어 B2B·B2G 시장 공략 드라이브

케어 서비스·전용 온라인 채널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주력

 

[더구루=김형수 기자] 코웨이가 B2B(기업과 기업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거래), B2G(기업과 정부간 거래) 공략에 고삐를 죈다. 일반 가정용 가전 시장에 더해 B2B‧B2G 시장 내 영향력 확대에 주력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코웨이는 B2B‧B2G 시장을 겨냥해 △기업 고객 대상 B2B 솔루션 개설 △전략적 업무 제휴 △기업‧관공서 전용 상품 및 서비스 출시 등의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코로나19 앤데믹을 맞아 대면 수업 재개 및 오피스 근무 체제 전환 등이 시행되며 늘어난 환경 가전 수요 선점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건강한 실내 환경 조성을 위해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에 대한 기업과 공공기관 등의 수요가 몰리고 있다.

 

성과도 내고 있다. 코웨이는 지난 3월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전 객실에 공기청정기 540여대 공급했다. 기업, 교육기관, 은행, 호텔 등에는 정수기 5000여대를 공급했다. 지난해 2월에는 서울·울산·제주교육청 공기청정기 조달 사업을 수주해 1546개 부설 교육기관에 5만대의 공기청정기를 설치했다.
 
국내 최초로 렌탈 서비스를 시작한 코웨이가 30여년에 걸쳐 쌓아온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품 위생 관리 및 필터 교체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차별화 포인트로 꼽힌다. 서비스 전문가 코디가 2~4개월에 한 번씩 방문해 제품의 정기점검 및 필터 교체, 부품 교환 등 전문적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웨이는 B2G·B2B 고객을 관리하는 별도의 코디 조직을 운영하여 기업 및 기관 고객에게 특화된 인력과 맞춤 관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 코웨이는 신규 및 기존 기업 고객을 위한 편의성 강화를 목적으로 전용 온라인 채널 코웨이 비즈니스 솔루션을 출시했다. 기업 특판, 공공기관, 임직원 복지몰 등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코웨이 제품과 케어 솔루션을 제안하고 견적 문의·맞춤 컨설팅·계약·제품 설치·사후 관리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기업 고객 전용 상담 채널에서 고객사 문의나 요구사항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B2B 특별 프로모션 등 다양한 혜택으로 기업 고객의 합리적인 구매를 지원한다. 코웨이 비즈니스 솔루션 개설 후 약 6개월이 지난 현재 사이트를 통한 고객 문의가 오픈 초기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코웨이는 호텔, 은행, IT, 화장품, 유통 등 여러 분야의 50여개 기업과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다. KT와 렌탈료 할인요금제 KT-코웨이 초이스 요금제 출시, K리그 인천유나이티드 스포츠 마케팅 제휴 등 다양한 산업의 고객사와 업무 제휴를 통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힘쓰고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최근 기업, 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건강한 업무 환경을 위한 환경가전 수요가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코웨이는 B2C 시장에서 축적된 기술 및 노하우를 발판 삼아 B2B 시장에서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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