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엘리먼츠, 英 최대 규모 모듈러 임대주택 착공

19일 기공식 개최
550가구 규모…2026년 준공 예정

 

[더구루=홍성환 기자] GS건설은 모듈러 자회사 엘리먼츠 유럽(Elements Europe)이 영국 최대 규모 모듈러 임대주택 사업을 착공했다. 

 

영국 부동산 개발업체 굿스톤리빙은 19일(현지시간) 영국 버밍엄에서 추진하는 모듈러 임대주택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김도영 GS건설 해외프리패브사업담당 상무를 비롯해 굿스톤리빙·엘리먼츠 유럽 관계자와 버밍엄시 의회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버밍엄의 중심지인 디그베스 지역 1만6200㎡ 규모 부지에 550가구, 총 6동의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철골모듈러 공법으로 건립될 예정이다. 비용은 2100억원 규모다.

 

엘리먼츠 유럽은 이번 사업의 주 계약자로 주택건물과 사업시설을 철골모듈러로 제작하고 설치하는 시공 역무를 담당한다. 해당 모듈러 주택은 오는 2026년 상반기 준공 예정이다. <본보 2023년 7월 26일자 참고 : 'GS건설 모듈러 자회사' 엘리먼츠, 英 임대주택 개발사업 본격화>

 

엘리먼츠 유럽이 직접 디자인한 1100여개의 모듈을 자체공장에서 사전 제작 후 현장으로 운송해 설치한다. 이에 따라 공사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소음과 혼잡 등 환경오염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데이비드 존스 엘리먼츠 유럽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이번 사업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2년간 굿리빙스톤을 지원했다"고 전했다.

 

GS건설은 글로벌 모듈러 건축 시장 선점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GS건설은 2020년 엘리먼츠와 함께 폴란드 목조 모듈러 업체 단우드를 인수했다. 또 최근 국내에서도 모듈러 단독주택 브랜드인 자이가이스트를 선보였다.

 

모듈러 건설은 건축물의 주요 구조와 내·외장재를 결합한 일체형 모듈을 공장에서 사전 제작하고 현장에서는 레고 블록을 맞추듯 조립하는 방식이다. 공사 기간을 대폭 줄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시공 방식의 안정성이 높아 산업 재해를 줄일 수 있다. 또 공사 현장에서 분진이나 폐기물 배출이 적어 친환경 공법으로 분류된다. 

 

모듈러 건설 시장은 건설인력 확보가 어렵고 임금이 비싼 선진국 위주로 형성돼 왔으나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건설인력 고령화와 인력난으로 시장이 커지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