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앞세워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고속질주하고 있다.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하며 올해 60만 대 이상 판매 실현 기대감을 높였다.
4일 현대차 인도판매법인(HMIL)에 따르면 현대차는 11월 인도 시장에서 총 6만5801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6만4003대) 대비 3% 증가한 수치이다. 내수 판매는 4만9451대, 수출은 1만6350대로 각각 전년 대비 3%와 2% 확대됐다. 인도 전역에 걸쳐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망을 촘촘하게 구축한 데 따른 성과다. HMIL은 현재 1358개의 판매 대리점과 1541개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SUV 시장에서 강세를 나타냈다. 전체 판매의 60%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SUV 라인업에 추가된 엑스터의 경우 사전 예약 건수 10만 건을 돌파하며 새로운 이정표를 달성했다. 수출의 경우 아프리카와 중동, 라틴 아메리카, 호주, 아시아 태평양 등 88개국에 수출하며 현대차 글로벌 수출 허브의 핵심 역할을 담당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대차는 올해 인도 판매는 60만대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 이는 전년(55만2511대) 대비 8.59% 이상 높은 수치이다. 실제 60만대 판매 달성할 경우 인도 글로벌 비중은 20%에 육박할 전망이다.
이미 HMIL은 판매량 확대를 위해 첸나이 공장 생산량을 늘린 상태이다. 지난 6월 생산 규모를 약 5만 대 늘려 기존 77만 대에서 82만 대로 약 6.5% 연간 생산량을 확대했다. 아울러 현지 수요 확대 대응을 위해 인수한 GM 탈레가온 공장까지 가세할 경우 총 생산능력은 최대 100만대 수준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내년 인도 자동차 시장 규모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는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425만대를 판매하며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 자동차 시장로 등극했다. 전기차 보급률의 경우 2%대로 낮은 상태지만 인도 정부가 전동화 전환 의지를 다지고 있는 만큼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에서 총 55만2511대를 판매, 14.5%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체 2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