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수주' 에탄운반선 노르웨이 선급이 분류

DNV, VLEC 선박 규제 서비스
영국 퓨러스마린, HD현대중공업에 VLEC 2척 발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HD현대중공업이 수주한 에탄운반선을 노르웨이 선급협회(DNV)가 분류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 선주사 퓨러스 마린(Purus Marine)은 HD현대중공업에 발주한 초대형 에탄운반선 2척을 규제하기 위해 DNV를 선택했다. 

 

DNV는 선박 선급분류, 필수 인증, 연료검사, 기술적, 사업적 위험 및 경쟁력 관련 서비스를 통해 해양산업 고객들이 선박 전체 운항 수명에 걸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크리스티나 사엔즈 데 산타 마리아(Cristina Saenz de Santa Maria) DNV 동남아시아·태평양·인도 지역 관리자는 "혁신적인 신조 선박의 기술 감독과 선급을 위해 DNV를 선택한 퓨러스에 감사를 전한다"며 "가스 운반선과 해양 기술 분야에서 수십 년간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엄격한 산업 표준을 준수하는 환경 친화적인 선박을 개발하는 데 이점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11월 퓨러스 마린과 총 3억4000달러(약 4444억원)에 9만8000입방미터(㎥)급VLEC 신조 2척의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 두 척은 영국 석유화학 기업 이네오스(Ineos)에 장기 용선된다. 미국에서 유럽, 아시아까지 장거리 무역로를 통해 에탄을 운송하게 된다.

 

신조선은 길이 230m, 너비 36.5m, 높이 22.8m 규모로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된다. 이후 오는 2027년 5월 30일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한다.

 

에탄운반선은 에탄(ethane)을 액화해 화물창 내 온도를 영하 94℃로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운반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LNG운반선과 마찬가지로 고도의 건조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에탄은 천연가스 등에서 추출되며 나프타와 함께 석유화학 산업의 주요 원재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