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GS이니마, 칠레 태양광 발전소 인수…"글로벌 IPP 도약"

태평양 연안 발파라이소 위치…8.7㎿p급
태양광 사업 확장 본격화

 

[더구루=홍성환 기자] GS건설 자회사이자 세계적인 수처리 기업 GS이니마가 칠레 태양광 발전소를 인수했다.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태양광 사업 확장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높이는 모습이다.

 

GS이니마는 칠레 태평양 연안 도시 발파라이소에 위치한 총 발전용량 8.7㎿p(메가와트피크) 규모 태양광 발전소 '보코 솔라(Boco Solar)'를 인수했다고 2일 밝혔다.

 

GS이니마가 태양광 발전소를 인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코 솔라는 발파라이소 퀼로타 지역 내 두 개 태양광 발전소로 이뤄져 있다. 각각 2017년 1월과 2021년 3월 가동을 시작했다.

 

마르타 베르데 GS이니마 최고경영자(CEO)는 "칠레 태양광 발전소를 인수한 것은 GS이니마가 태양광 에너지 사업 확장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새로운 태양광 에너지 사업은 지역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한다는 회사 목표와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GS이니마는 이번 태양광 발전소 인수를 계기로 태양광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태양광 분야 글로벌 독립발전회사(IPP)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GS이니마는 앞서 지난 2022년 11월 태양광 관련 사내 조직을 구성하며 사업 진출을 공식화한 바 있다. 물과 에너지의 시너지를 통해 얻은 지식·경험과 모기업인 GS건설의 지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는 목표다. <본보 2023년 4월 13일자 참고 : GS이니마 "올해 태양광 에너지 사업 원년될 것">

 

GS이니마는 글로벌 수처리 기업으로 해수담수화 기술, 하·폐수 정화시설 등을 갖췄다. GS건설은 신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지난 2011년 이 회사를 인수했고, 지난 2019년 잔여 지분은 모두 매입하며 완전 자회사로 편입했다. GS이니마는 2022년 매출 4053억원, 영업이익 786억원을 기록했다. GS건설 전체 영업이익의 15%를 차지하는 알짜 회사다.

 

한편, GS건설은 GS이니마의 소수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주택시장 침체와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붕괴 사고 등에 따른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지분 매각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골드만삭스를 매각 자문사로 선정하고 매각 작업을 본격화했다. 기업가치는 최대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