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금융그룹, 인도네시아 디지털 결제서비스 확대

OK뱅크 인도네시아, ‘EDC 머천트 서비스’ 권한 획득
QR코드 스캔 결제 방식…현지 고객 기반 확대 전망

 

[더구루=정등용 기자] OK금융그룹이 인도네시아 디지털 결제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현지 고객 기반을 보다 넓히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OK금융 인도네시아법인 OK뱅크 인도네시아는 최근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으로부터 EDC(전자 데이터 캡처) 머천트 서비스(EDC Merchant Service) 사용 권한을 획득했다.

 

EDC는 카드 결제 단말기 서비스로 영수증 형태나 스마트폰 등을 통해 표시된다. 판매자가 먼저 결제 금액을 입력한 후 소비자가 QR코드를 스캔해 사전 입력된 금액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EDC 사용량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집에서 온라인으로 쇼핑하거나 바코드 스캔처럼 신체 접촉이 없는 전자 결제를 선호하면서다. 향후 인도네시아 디지털 결제서비스 시장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OK금융은 EDC 서비스를 통해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체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286억5000만 루피아(약 24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는데, 이는 전년 132억1000만 루피아(약 11억원) 대비 116.88% 증가한 수치다.

 

대출 실행 규모도 지난해 말 기준 8조5200억 루피아(약 7250억원)로 전년 8조600억 루피아(약 6860억원)보다 5.75% 늘어났다. 그 결과 순이자마진(NIM)은 지난 2022년 5.68%에서 지난해 5.87%로 상승했다.

 

에프디날 알람샤 OK뱅크 인도네시아 이사는 “EDC 머천트 서비스 승인으로 OK뱅크의 기존 서비스 상품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OK금융은 지난 2016년 안다라뱅크를 인수하며 인도네시아에 진출했다. 이후 지난 2018년 디나르뱅크를 추가로 인수했으며 이듬해 두 은행을 합병해 통합 은행을 공식 출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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