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인도 로컬 브랜드 타타모터스를 제치고 월간 판매 2위 자리를 탈환했다. 현대차 인도 국민차로 자리매김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크레타'를 앞세워 판매량을 크게 확대했다. 올해 현지 판매 포트폴리오가 대거 확장되는 만큼 현지 판매량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2일 인도자동차판매협회(FADA)에 따르면 현대차 인도판매법인(HMIL)은 지난달 인도 시장에서 총 6만5601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6만1500대) 대비 7% 증가한 수치이며 완성차 브랜드별 월간 판매 순위는 2위를 기록했다. 특히 수출의 경우 전년 대비 16% 두 자릿수 급증한 1만2600대를 나타내며 눈길을 끌었다. 같은 달 인도 자동차 시장 규모는 18만7196대로 현대차 시장 점유율은 35.04%로 집계됐다.
현대차 현지 판매 모델 중에선 단연 크레타의 활약이 돋보였다. 크레타는 지난 2월 현지 출시 이후 8년 5개월 만에 100만 대 판매를 달성하는 등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1월 신형 크레타까지 가세하면서 현지 소형 SUV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1위는 마루티 스즈키가 차지했다. 같은 달 총 16만1304대를 판매했다. 타타모터스는 4만712대로 현대차에 이어 3위, 마힌드라와 토요타는 각각 4만631대와 2만7180대로 '톱5'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는 올해 인도 판매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M으로 부터 인수한 탈레가온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현지 생산 능력이 최대 100만대 수준까지 확대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탈레가온 공장 업그레이드를 위해 500억 루피(한화 약 81100억 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크레타를 앞세워 인도 고성능 시장 공략에도 나설 계획이다. 오는 11일 현지 시장에 크레타 N라인을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달 말부터 사전 예약 접수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크레타 N 라인은 신흥시장 공략을 위해 준비한 현대차의 야심작이다.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은 드라이빙 본연의 재미를 일상에 전달하겠다는 목표로 탄생했다. N브랜드는 고성능 N과 준고성능 N라인 두 가지로 나뉜다. N라인에 대한 시장 반응을 토대로 향후 크레타 N 모델 출시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크레타 N 라인에 이어 내년 '크레타 EV'를 출시해 전기차 라인업도 확충할 방침이다.
크레타 N라인을 비롯해 △알카자르 페이스리프트 △투싼 페이스리프트 △베르나 N라인 △크레타EV △코나EV 페이스리프트 △엑스터EV 등 최대 6개 모델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이들 모델 중 베르나N라인과 엑스터EV를 제외한 4개 모델의 출시는 기정사실화된 상태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내년 △아이오닉6 △신형 스타게이저 △팰리세이드 3개 모델에 대한 출시 채비에 들어갔다. 아이오닉6의 경우에는 지난해 인도 오토엑스포에서 공개되며 한차례 현지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인도 시장에서 총 76만578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70만811대) 대비 9% 성장한 수치이다. 특히 내수 판매는 전년(55만2511대) 대비 9% 확대된 60만2111대를 기록,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