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화, 美 대선 이후 사업 시나리오 변화 '고심'…통상 전문가 초청해 '열공'

한화에너지 주최…'美 상원 보좌관 출신' 폴 공 초청
美 대선 이후 통상·에너지 정책, 중국 관계 변화 전망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화가 미국 통상 정책 전문가를 초청해 대선 이후 정책 변화를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중 누가 승리를 거머쥐느냐에 따라 한화의 미국 사업 향방은 크게 달라진다. 특히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태양광을 비롯한 북미 사업은 대선 결과로 인해 큰 변수가 생길 수 있다. 한화는 대선 결과에 따른 시나리오를 짜며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에너지는 지난달 14일 싱크탱크 루거센터의 폴 공 선임연구원을 초청해 미국 대선 이후 통상 정책 변화를 살피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모임은 중국과의 관계나 에너지 정책의 향방을 예측하기 위함이다. 한화에너지 임직원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며 이번 강연에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이날 강연을 진행한 공 연구원은 이민 2세대로 2004년 부시 행정부부터 2013년 오바마 행정부까지 약 20년 동안 미 상원에서 보좌관으로 활동했다. 미국 의회 외교를 좌우했던 거물 정치인 리처드 루거 상원 외교위원장의 정무 보좌관, 오바마 대통령 시절 국방장관까지 오른 척 헤이글 상원의원 정책실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공 연구원은 루거센터의 선임 연구원으로 있다. 국내 한 방송국 유튜브 채널을 통해 미국 정치를 소개하는 '일타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최근 미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예상한 바 있다.

 

한화에너지가 특별 강연을 마련한 건 미국 대선이 재계의 중요한 화두이기 때문이다. 오는 11월 예정된 대선은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구도로 굳혀졌다. 양측은 한국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주요 정책에 있어 정반대 입장을 갖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칩스법(Chips Act·반도체지원법)을 통해 반도체와 배터리,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집권에 성공할 시 화석연료 채굴 강화와 내연기관차 규제 완화, 원전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예고했다.

 

태양광과 배터리 투자에 대규모 보조금을 제공한 IRA의 첨단제조생산 세액공제(AMPC)가 재평가될 수 있다는 추측도 나온다. AMPC는 미국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 셀에 대해 kWh당 35달러, 모듈은 10달러, 태양광 셀은 W당 4센트, 모듈은 7센트씩 현금을 주거나 세금을 줄여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책 변화는 미국에 공을 들이고 있는 한화에도 영향을 준다. 한화에너지는 2017년 미국에 174파워 글로벌을 설립해 태양광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뉴욕과 캘리포니아, 텍사스, 콜로라도, 하와이 등 미국 전역에서 태양광·에너지저장장치(ESS) 건설을 추진하며 세를 확장하고 있다.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하 한화큐셀)은 2019년 조지아주 달튼에 1.7GW 규모의 모듈 공장을 준공한 후 작년 7월 인근에 2공장(3.4GW)을 세웠다. 조지아주 카터스빌에 약 3조원을 쏟아 잉곳·웨이퍼·셀·모듈 생산시설도 각각 3.3GW 규모로 건설, 북미 최대 태양광 통합 단지인 솔라 허브를 구축한다.

 

미국 태양광 사업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김 부회장의 역할은 컸다. 김 부회장은 지난 2020년 한화솔루션 출범과 함께 사내이사를 맡은 후 최근까지 3연임에 성공했다. 2020년 9월 대표이사로 선임되면서 태양광 사업을 이끌었다.

 

작년 4월에는 한화큐셀의 달튼 공장을 직접 찾아 솔라 허브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미국 행정부 2인자인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만나고 협력을 다졌다. 작년 11월 계열사 사장단과 신성장동력 발굴을 논의하는 미래전략 회의도 미국에서 열었으며 지난 2월 방한한 호세 페르난데스 미국 국무부 경제성장·에너지·환경 차관과도 회동했다.

 

그룹 차원에서 태양광 사업에 힘을 실어주며 한화큐셀의 미국 사업도 탄력을 받았다. 한화큐셀은 작년 9월 기준 미국 주택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 점유율 30%, 상업용에서 17%로 1위를 지키고 있다. AMPC의 혜택도 누렸다. 한화는 작년 3분기까지 약 858억원 보조금을 받았다. 올해 수취 금액이 최대 55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바이든 행정부 정책의 톡톡히 수혜를 본 한화 입장에서 AMPC의 축소 또는 폐기는 태양광 사업에 악재다. 

 

미국 시장의 중요성이 큰 만큼 한화는 대선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화는 최근 미국 현지 대관 조직인 코퍼레이트 어페어(CA)팀을 만들었다. 바이든 대통령의 상원의원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대니 오브라이언 폭스코퍼레이션 수석부사장을 대관 총괄로 영입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