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투자' 액시엄스페이스, 美 달 지형 탐사 차량 개발팀 합류

미국 항공우주국, 벤츄리 아스트로랩·오디세이 등과 계약
계약 규모 19억 달러, 13년 동안 LTV 개발

 

 

[더구루=길소연 기자] 보령이 투자한 미국 우주기업 액시엄 스페이스(Axiom Space, 이하 액시엄)가 미국 달 지형 탐사 차량 개발 프로젝트에 합류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액시엄은 벤츄리 아스트로랩(Venturi Astrolab,이하 아스트로랩)과 오디세이스페이스리서치(Odyssey Space Research, 이하 오디세이) 등과 함께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달 지형 탐사 차량(LTV)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나사가 달에서 장기적인 과학 탐사의 기반을 마련하는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를 위해 LTV를 개발하는데 액시엄이 합류한 것이다. 

 

계약 규모는 19억 달러(약 2조5000억원) 규모로 액시엄과 아스트로랩, 오디세이 등 3개사가 향후 13년 동안 작업을 수행한다. 계약에는 서비스 완료를 위해 2년의 작업 기간 추가 허용이 포함됐다. 달의 지형을 탐사하는 차량은 우주인의 이동과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오랜 기간 극한의 온도와 가혹한 환경을 견뎌야 한다.

 

러셀 랄스톤(Russell Ralston) 액시엄 스페이스 EVA 담당 부사장은 "달 탐사 작업을 혁신하기 위해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승무원과 우주복 모두를 위한 차량 인터페이스 설계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해 달 표면에서 우주 비행사의 안전과 이동성을 보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액시엄 스페이스는 2030년 국제우주정거장(ISS)을 대체할 민간 우주정거장 ‘액시엄 스테이션’을 개발 중인 미국의 대표적 우주 기업이다. 우주정거장 외에도 우주복 제작, 우주화물 수송 등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 중견 제약사 보령이 6000만 달러(약 812억원)를 투자하며 우주 사업에 나섰다. 

 

벤츄리 아스트로랩은 미 항공우주국 제트추진연구소(NASA JPL)에서 로버 오퍼튜니티 개발에 참여한 자렛 매튜스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항공우주 스타트업이다. 달 로버 '플렉스(FLEX)'를 개발했다. 플렉스는 규격에 맞는 물품을 곧장 탐사선에 적재할 수 있다. 최대 2명이 탑승해 승무원 인터페이스로 조작할 수도 있어 물류와 탐사 모두 가능하다. 미국 민간우주기업 스페이스X와 2026년에 플렉스 탐사선을 달에 착륙시키기로 계약했다.

 

항공우주 엔지니어링 및 소프트웨어 회사 오디세이스는 비행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시스템 분석 및 안전, 안내, 항법 및 제어(GNC), 비행 역학 및 운영을 전문으로 한다. 20년 넘게 나사와 상업 고객을 위한 수많은 우주 프로젝트와 임무의 성공에 기여해왔다. 

 

한편 액시엄은 폴란드와 인간 우주 비행 임무도 추진한다. 액시엄은 지난해 폴란드 정부는 유럽우주국(ESA) 지원을 받아 ESA 우주비행사를 우주로 보내는 유인 우주 비행 임무 계약을 체결했다. <본보 2023년 9얼 10일 참고 [단독] 보령 김정균 대표 '우주 베팅' 대박 조짐…액시엄 스페이스·폴란드 계약>
 

ESA 우주비행사는 궤도에 머무는 동안 과학 연구와 교육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액시엄은 ESA와 협력해 훈련 시설 관리, 하드웨어 안전 인증, 궤도 관리, 임무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