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분기 인도 전기차 '톱5'…현지 생산 가속페달

현대차 427대 판매 5위, 기아 89대 10위
양사 현지 전기차 판매 포트폴리오 3개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1분기 인도 전기차 시장 '톱10' 목록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빅마켓으로 떠오르는 인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현대차가 배터리 현지 공급망 확보를 토대로 한 전기차 현지 생산에도 속도를 내고 있어 인도 전기차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이지고 있다.  

 

◇현대차 인도 전기차 '5위'…초기 시장 안착

 

12일 인도자동차판매협회(FAD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1분기(1~3월) 인도 전기차 시장에서 총 516대를 판매했다. 단일 브랜드 기준 현대차는 427대, 기아는 89대를 판매했다. 시장 점유율은 각각 1.8%와 0.4%로 브랜드별 판매 순위는 현대차가 5위와 기아가 10위를 기록했다.

 

현대차 전기차 중에선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와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코나EV가 인기를 끌었다. 이들 모델은 지난달 전년 대비 206.25% 세 자릿수 급증한 147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기아 브랜드 전용 전기차 모델 EV6의 경우 같은 달 총 33대가 판매됐다.

 

1위는 타타모터스가 차지했다. 같은 기간 총 1만7537대를 판매, 시장 점유율 68.5%를 나타냈다. MG모터는 3346대로 2위, 마힌드라는 2024대로 3위에 올랐다. 이어 BYD가 428대로 4위를 기록했다. 6위부터 9위까지는 △BMW그룹(344대) △시트로엥(285대) △메르세데스-벤츠(150대) △볼보(137대) 순으로 나타났다.

 

인도 전기차 시장은 아직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비중이 현저히 낮지만, 충전 인프라 구축 속도에 따라 그 규모는 더욱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14억 인구를 보유한 인도 인구성장률은 여전히 가파른데다 국민 소득 증가로 자동차 수요도 급증하고 있어서다.

 

특히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승용차의 30%를 전기차로 대체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적극적인 전기차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인도자동차협회(SIAM)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의 전기차 판매량은 87만6000여 대로 2022년 대비 100% 성장했다.


현대차·기아 역시 그룹차원에서 인도를 핵심 생산기지로 삼고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증설을 통해 첸나이 1·2공장의 생산능력을 연산 82만 대 수준으로 확대했다. 여기에 지난해 인수한 제너럴모터스(GM) 탈레가온 공장이 가동에 들어가면 총 연산 100만 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2028년까지 인도 시장에 6종의 전기차를 선보이며 점유율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3월 인도 전기차 시장 규모는 9503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7.50% 중가한 수치이다. 

 

◇ 인도 배터리 공급망 확보 가속페달

 

현대차가 현지 배터리 공급망 확보를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테슬라가 현지 전기차 생산 공장을 위한 부지 선정 작업을 시작한 데 따른 초격차 전략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지난 2일 현대차·기아는 인도 배터리 전문 기업 엑시드 에너지 솔루션(Exide Energy)과 인도 전용 EV 차량 배터리셀 현지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인도에서 75년 이상 배터리 사업을 영위한 현지 납산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 배터리 전문 기업 엑사이드 자회사이다. 자동차용 배터리 사업 진출을 위해 지난 2022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인도 전용 EV 출시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현대차·기아 전용 배터리셀의 개발 및 생산 △EV 및 하이브리드차(HEV) 등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 확대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 협력 등이 담겼다. 엑사이드 에너지는 이 같은 협약 내용에 따라 양산 예정인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셀을 개발, 생산해 현대차∙기아 인도 생산거점에 공급한다. 엑사이드 에너지의 배터리셀은 향후 출시될 인도시장 전용 EV에 탑재될 예정으로, 이 모델은 현지 생산 베터리가 탑재되는 최초의 전기차가 될 전망이다.

 

현대차·기아는 인도에서 처음 생산되는 차량용 배터리의 품질 확보를 위해 개발에서 양산까지 전 단계에 대해 엑사이드 에너지와 협력한다. 또한 EV에서 HEV까지 전동화 전반에 대한 파트너십을 확대함에 따라 인도 정부의 전동화 정책에 대한 공동대응도 펼쳐 나갈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