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SK텔레콤(이하 SKT)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인공지능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SKT타워에서 진행된 인증 수여식에는 SKT 정재헌 대외협력 담당(사장),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 등이 참석했다.
ISO/IEC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으로 제정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으로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시스템을 구축,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다.
SKT는 이번 ISO/IEC 42001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성과 안전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
특히 이번에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SKT의 AI경영시스템을 통신 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신뢰받는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T 정재헌 대외협력 담당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와 안전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됐다"며 "이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을 가속화해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부산 항만 작업장에 AI 통합안전 솔루션을 적용해 안전관리에 대한 고객 경험 차별화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부산신항만주식회사'와 항만 작업장 내 '무재해'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신항만주식회사는 화물 처리 능력이 국내 최대 규모인 항만 터미널 운영사로, 2km에 달하는 안벽시설과 차세대 선박 작업이 가능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항만 작업장의 경우 수십 톤에 달하는 컨테이너 박스를 운반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다양한 위험이 존재한다. 부산신항만주식회사는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중대재해처벌법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결정했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LG유플러스는 부산신항만주식회사의 작업 현장을 점검해 필요한 곳에 'AI 통합안전 솔루션'을 적용한다. AI 통합안전 솔루션은 작업 현장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수집된 영상을 AI가 분석해 위험 요소 발생 시 관제실에 알려주는 안전 관리 시스템이다.
또한 LG유플러스는 부산신항만주식회사의 니즈를 바탕으로 솔루션의 원활한 작동과 신속한 대응을 위한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근로자가 능숙하게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활용 컨설팅도 정기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는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부산시 강서구에 위치한 부산신항만주식회사 회의실에서 업무협약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영업1그룹장(전무), 권기현 부산신항만주식회사 대표를 비롯한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영업1그룹장은 "AI 통합안전 솔루션을 통해 부산 항만 근로자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솔루션을 통해 산업 현장에 안전을 중시하는 문화가 더 많이 퍼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권기현 부산신항만㈜ 대표는 "모회사인 디피월드(DP WORLD)는 글로벌터미널 오퍼레이터로 동종업계에서 안전에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하고 있다"며 "양사간 이번 협약을 통해 무재해 사업장이 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KT
KT가 2024년 'Y아티스트 프로젝트'를 함께할 청년 디자인 아티스트 그룹인 'Y아티스트 레이블 3기'를 모집한다.
Y아티스트 프로젝트는 Y의 슬로건 '있는 그대로 빛나는 Y' 취지에 맞게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신진 아티스트들을 발굴해 Y아티스트로 선정하고, 아티스트가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제작물을 출시하는 프로젝트다.
올해 4년차를 맞는 Y아티스트 프로젝트와 함께할 'Y아티스트 레이블 3기'는 2D/3D 일러스트 작가 5명, 새롭게 신설된 인스타툰 작가 5명, 총 10명의 Y아티스트를 선발할 예정이다.
국내에 거주하는 20, 30대 청년이면 누구나 모집에 참여할 수 있고 △와이로운(Y=Young,Youth) △와이덴티티(Y + Identitiy)라는 공모 주제와 관련한 작품을 Y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내달 12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선발된 Y아티스트에게는 특전으로 5월 말 KT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Y퓨처리스트'와 함께 홍콩 문화를 체험하고 현지 아티스트들과 교류한 경험을 유튜브 콘텐츠와 기념 굿즈로 만드는 Y원정대(홍콩 편) 프로젝트 참여 기회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이종산업 브랜드 콜라보 디자인(선발) △Y디지털 굿즈 및 카톡 테마 제작(일러스트 분야) △Y인스타툰 기획/제작(인스타툰 분야) △Y아티스트 굿즈 제작 및 판매(전원) △신규 ESG 캠페인 활동(선발)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 참여(선발) 등 다양한 협업 기회도 제공한다.
KT 커스터머사업본부장 김영걸 상무는 "올해 4년차를 맞는 Y아티스트 프로젝트를 통해 신진 아티스트에게 있는 그대로 빛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에게는 색다른 콜라보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며 "영타겟 브랜드 Y와 Y아티스트 레이블의 시너지로 20대 고객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