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오뚜기 '진라면' 멕시코 상륙한다…'사돈' 김경호 부사장 주목

구발푸드와 수출 계약 체결 논의 진행
한류 열풍 힘입어 한국 식품 수출 증가

 

[더구루=김형수 기자] 오뚜기가 멕시코 유통기업 구발푸드(GUVAL FOODS)와 협력해 현지 식품 시장 공략에 나서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한류 열풍에 힘입어 확대되고 있는 멕시코를 넘어 중남미 K-푸드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의 사돈인 김경호 글로벌사업본부장(부사장)의 경영 능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구발푸드와 자사 라면 제품 공식 수출 계약을 위한 논의 중이다. 본계약을 통해 현지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라면 유통망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구발푸드는 지난 2004년 설립됐다. 중국 과자, 일본 간장·후리카케 등 다양한 동양의 식품을 현지에 유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현지에 2000개 이상의 소비자 접점을 확보하고 있다. 

 

오뚜기는 진라면·열라면 등 주력상품을 멕시코에 수출한다는 방침이다. 진라면은 오뚜기가 해외 시장에서 판매하는 대표 라면 제품이다. 진라면 치킨맛, 진라면 베지 등을 출시하고 라인업을 강화했다. 지난 1월 진라면 카자흐스탄 수출길이 3년 만에 다시 열리는 등 해외 시장 확대에 속도가 붙고 있다. 당시 카자흐스탄 보건부 위생·역학관리위원회는 오뚜기 진라면 제품에 대해 내려졌던 수입·판매 금지조치를 해제했다.<본보 2024년 1월 15일 참고 [단독] 오뚜기 진라면, 3년만 카자흐 수출길 열려..'사돈' 김경호 부사장 리더십 '확인'> 

 

알레한드로 구티에레즈 발렌시아(Alejandro Gutiérrez Valencia) 구발푸드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고품질 한국 식품의 멕시코 판매 확대를 위한 파트너 업체가 된다면 자랑스러울 것"이라고 전했다. 

 

멕시코에서 K-팝, K-드라마 등이 유행하면서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식이 인기를 끌자 관련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오뚜기가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KATI 농식품수출정보는 2022년 한국의 대(對) 멕시코 농식품 수출금액은 4854만달러(약 663억6400만원)로 전년 대비 11.4% 늘어났다. 특히 라면을 비롯해 혼합조제품, 김 등이 많이 수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진라면 카자흐스탄 수출 제한 해제에 이어 이번 멕시코 공식 수출 계약 논의가 진행되자 해외 영토 확장을 주도하고 있는 김 부사장의 리더십을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오뚜기는 지난해 11월 LG전자 해외사업 유럽총괄(부사장)을 지냈던 그를 영입하고 기존 글로벌 사업부를 글로벌사업본부로 격상한 바 있다. 김 부사장은 오뚜기 오너가 3세 함연지씨의 시아버지로 함영준 오뚜기 회장과 사돈 관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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