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길소연 기자] HD현대마린솔루션이 최근 자동차운반선(PCTC)에 대한 '엔진 부분 부하 최적화(EPLO) 서비스' 프로젝트를 성료하며 친환경 선박시장에서 '눈도장'을 찍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친환경 선박 개조 기술력을 입증하며 선박 개조시장을 선도한다는 목표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엔진 터보차저 분야 글로벌 리더 기업 엑셀러론(Accelleron)과 PCTC EPLO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해 10월 엑셀러론과 계약을 맺고 노르웨이 해운회사 '왈레니우스 윌헬름센(Wallenius Wilhelmsen)'의 PCTC 1척에 대한 EPLO 개조를 수행했다. 개조 작업은 지난 3월 28일에 완료됐으며, 4월 7일 해상 시험을 통해 개조 전 성능에 비해 특정 연료유 소비가 약 3~4% 감소하는 등 연료 효율성이 향상됐음을 확인했다.
앞서 HD현대마린솔루션은 엑셀러론과 함께 'EPLO 서비스'를 론칭한 바 있다. EPLO는 △엔진 출력에 맞춰 터보차저(과급기)를 교체 또는 개조 △연료 분사량 및 분사 시기, 연료-공기 혼합비 등을 조절해 연소 효율을 높이는 친환경 솔루션이다. 최대 kWh당 6g의 연비 개선과 탄소 배출량 저감을 기대할 수 있으며, 탄화 침전물 발생을 억제해 엔진 수명 연장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통상 선박 엔진은 선박 건조시 설계된 운항 속도와 환경에 맞게 최적의 연비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된다. 그러나 현재 세계에서 운항 중인 400GT(총t수·Gross Tonnage) 이상 선박 60% 이상이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제시한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와 선박탄소집약도지수(CII) 규제를 충족하지 못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이 요구되고 있다. 많은 선사가 선사들이 기존 출력 대비 70% 수준까지 엔진 출력을 제한해 저속으로 운항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이유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HD현대마린솔루션의 '엔진 출력 제한'에 맞춰 연소를 최적화할 수 있는 EPLO에 대한 수요는 증가될 전망이다.
실제로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해 10월 왈레니우스 윌헬름센의 PCTC 1척 수주에 이어 지난 3월 그리스 넵튠(Neptune)과 PCTC 4척을 추가 수주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측은 "시장 요구에 따른 다양한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해 조선·해양 부문 탄소 감축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