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5월 유럽 ‘4위’…올해 누적 46만대·점유율 8.3%

3위 르노그룹과 월평균 1만3000대 격차
우상향 현대차와 달리 기아 주춤세 발목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유럽 시장 4위를 달리고 있다. 4위 자리를 수성했으나 판매량은 전년 대비 1.5% 하락, 3위 르노그룹과의 격차를 좁히는 데 속도가 더뎌지고 있다.

 

21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올들어 1~5월 누적 판매는 전년(46만8784대) 대비 1.5% 감소한 46만1758대, 시장 점유율은 8.3%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전년 대비 4.4% 확대된 22만8365대를 기록했으나 기아는 전년 대비 6.7% 감소한 23만3393대 판매에 그쳤다. 시장 점유율은 현대차가 전년과 동일한 4.1%, 기아가 전년 대비 0.5%포인트 줄어든 4.2%를 기록했다. 

 

지난달의 경우 현대차그룹은  9만219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9만6917대) 대비 4.9% 감소한 수치이다. 시장 점유율은 8.4%이며, 제조사별 판매 순위는 4위를 기록했다. 유럽연합(EU) 회원국 27개와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소속 아이슬란드와 노르웨이, 리히텐슈타인, 스위스 등 4개국과 영국 판매를 합산한 결과다.

 

단일 브랜드 기준 현대차는 전년 대비 성장을 일궜지만, 기아가 주춤하며 '톱3' 진입 발목을 잡고 있다. 현대차는 같은 달 전년 대비 2.8% 증가한 4만6697대, 기아는 전년 대비 11.7% 축소된 4만5499대를 기록했다. 점유율은 각각 4.3%와 4.2%로 나타났다.

 

지난달 1위는 폭스바겐그룹이 차지했다. 같은 달 총 29만6446대를 판매했다. 스텔란티스는 17만3969대로 2위, 르노그룹은 10만6570대로 3위에 올랐고, 토요타그룹이 8만1175대로 5위에 랭크됐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BMW그룹(7만4318대) △메르세데스-벤츠(5만5412대) △포드(3만5272대) △볼보(3만4101대) △닛산(2만1706대) 순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그룹은 유럽 공략을 강화를 위한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고, 연말 르노그룹을 추월한다는 각오이다. 지난 1분기 홀로 역성장한 데 따른 현지 판매 전략 수정 보완을 토대로 상반기 남은 기간 전년 대비 성장을 일구겠다는 각오다.

 

한일 간 경쟁도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뒤로는 토요타가 맹추격에 나서고 있다. 누적 판매량 기준 양사 판매 격차는 3만3840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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