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 인수 6년' 큐텐재팬, 일본 이커머스 대표 플랫폼 꿰찼다

이베이재팬 운영하는 큐텐재팬, 年 30% 증가
K뷰티, K패션 등 K브랜드 큐텐재팬 성장 견인

[더구루=이연춘 기자]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이베이재팬(eBay Japan)이 일본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Qoo10.jp)’이 사명 변경 6주년을 맞았다. 2018년 5월 이베이가 큐텐재팬을 인수한 후 같은 해 8월 이베이재팬 합동회사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

 

큐텐재팬은 뷰티와 패션을 주축으로 스포츠·디지털·모바일·리빙·식품·유아·엔터테인먼트·도서·E티켓 등 모든 장르에 걸쳐,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는 일본 마켓플레이스다. 최근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를 빚은 큐텐(Qoo10)과는 관련이 없는 별도 회사로 큐텐재팬은 이베이재팬에서 운영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2010년부터 시작된 큐텐재팬은 2018년 4월 이베이가 큐텐의 일본사업부문을 인수한 후 그해 8월 이베이재팬 합동회사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후 큐텐재팬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2018년 1000만명 수준이던 큐텐재팬 회원 수는 매년 20~30%씩 성장하며 2023년 기준 2300만명을 넘어섰다. 주 고객층은 10대에서 30대로 전체 회원수의 71%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 비율은 80%에 달한다. 

 

큐텐재팬 성장 배경에는 ‘K브랜드’가 있다. K뷰티, K패션과 더불어 K식품, K엔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성장세를 이끌었다. 실제 K브랜드는 큐텐재팬의 최대 할인행사 2분기 메가와리(6월1일부터 12일)에서 랭킹 상위권을 휩쓰는 등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이베이에 인수된 후 도입한 다양한 프로모션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 분기별로 진행하는 할인 행사 ‘메가와리’는 19회 연속 역대 최고 거래액을 달성하며 큐텐재팬을 상징하는 대표 프로모션으로 자리잡았다. 구매 금액의 최대 20%를 포인트로 캐시백해주는 ‘20% 메가포’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새로 선보인 서비스도 큰 호응을 받고 있다. 큐텐재팬은 ▲하이퀄리티 패션 브랜드 ‘무브’, ▲생필품을 대량으로 구매 가능한 서비스 ‘Q마트’, ▲고객들에게 신제품을 무료로 제공해 18만 건 이상의 리뷰를 제공하는 ‘산Q’,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이베이 최초 라이브 커머스 전용 스튜디오 ‘큐텐 라이브 스튜디오’ 4가지의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